국사/고려

호족의 힘을 약화하라 고려의 태평성대 광종의 노비안검법은 무엇인가?

윤여시 2019. 12. 14. 20:09
반응형

호족의 힘을 약화하라 고려의 태평성대 광종의 노비안검법은 무엇인가?

세계의 모든 역사마다 각 나라의 태평성대를 이룬 왕이 있기 마련이다. 고려 역시 태조 왕건이 삼국을 통일 한 후 제일 잘 살았던 토대를 만들었던 왕이 있으니 바로 고려 4대왕 광종이다. 그리고 그 광종이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시행했던 정책이 노비안검법이다. 노비안검법 과연 어떤 법일까?

 

|고려초, 노비는 어떤 존재였나?

고려시대의 노비는 공노비와 사노비로 구분되어 있었다. 그러나 통일신라 말기 정국이 어수선해지며 공노비는 줄어들고 사노비가 상대적으로 늘어났다. 특히 고려 건국의 핵심 세력인 지방호족들은 전쟁에서 세운 공이나 건국에 힘을 보탠 공로로 많은 노비를 거느렸다. 노비들은 전쟁에서 포로로 잡힌 사람들이나 채무자, 극빈자가 대부분이었다. 

 

호족들은 이들을 농사 및 가사에 동원하거나 사병으로 이용하였고 특히 왕실과 사돈관계를 맺은 대호족들은 천 명이 넘는 노비들을 거느리고 있어 왕권을 위협하는 존재였다. 거기에다 노비는 병역의 의무도 없어서 노비의 증가는 국방의 약화를 가져오기도 했다. 여기에 호족들은 사노비의 숫자를 늘리기 위해 장정 노비와 양인 여자의 결혼을 강요하였다.

 

당시 고려에서는 양천교혼(양인과 천민이 결혼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당연히 이렇게 결혼하면 그 자녀들은 노비로 전락했다. 따라서 남성 노비와 양인 여자를 결혼시켜 노비의 숫자를 늘리고 있었다. 광종은 이를 알고 왕권을 강화시키고 국방력을 늘리고자 호족의 노비를 줄여야만 했다. 그렇기 때문에 노비안검법이라는 법을 광종이 들고 나온 것이다. 

 

|노비안검법이란 어떤 법인가? - 호족들의 반항

956년 광종 7년에 실시된 노비안검법은 노비의 신분을 조사하여 원래 양인이었던 사람을 노비에서 해방시켜주는 노비해방법이다. 이 법으로 인해 노비에서 해방된 사람들은 환호를 보냈지만 노비를 주로 소유하고 있던 호족들은 이를 막기 위해 강력하게 저항했다.

 

당시 고려 호족들에게 노비는 경제력의 상징이자 힘의 기반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호족들은 광종을 압박하기 위해 선대 왕들의 처족은 물론 광종의 왕후인 대목왕후까지 나서 이를 막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당시 32살의 광종은 달랐다. 그는 태조 왕건마저도 눈치를 봐야했던 지방호족들에게서 왕권 강화라는 목적을 반드시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후 노비안검법은 어떻게 되었을까?

호족들의 거센 반대에도 광종은 마침내 956년 노비안검법을 공포한다. 이로 인해 고려의 통일전쟁으로 포로가 되어 양인에서 노비가 된 많은 사람들이 모두 양인으로 회복되었다. 노비에서 해방되는 법은 단순해서 노비 스스로가 자신이 과거에 양인 신분이었다는 것을 신고하기만 하면 바로 양인으로 복귀되었다. 

 

때문에 삼국시대부터 노비로 살아온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많은 노비들이 해방되어 양인이 되었다. 그리고 광종이 생각한대로 노비를 보유하고 있던 대호족들은 타격을 입어 노비로부터 받던 세금을 더 이상 받을 수도 없었고 사병들도 줄어들었다. 호족들의 권력이 줄어든 만큼 국가는 세금이 늘어나고 군사력이 확보되어 왕권이 신장되었고 중앙집권적 체제 확립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노비안검법은 당시로서는 혁명에 가까운 사건으로 노비뿐 아니라 노비에 가까운 극빈한 양인들 역시 환호를 했고 신진관료나 무장들도 만족해했다. 

 

그러나 분명 부작용도 있었다. 노비로 있던 자들이 자신의 옛주인을 욕하고 싸우거나 노비와 양인계층의 신분질서가 문란해지기도 했다. 하지만 앞서 설명한 노비안검법이 가져다준 긍정적인 효과에 비했을 때, 비교할바가 아니었다. 그렇지만 이 노비안검법은 오래 가지는 못한다. 호족들은 끝없이 노비안검법의 부작용을 들먹이며 철폐를 지속적으로 주장했고 제 6대왕 성종때에 이르러 결국 양인으로 회복된 대부분의 사람을 노비로 환천 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고 만다. 

 


노비안검법은 일종의 노비해방법으로 당시 고려사회의 큰 개혁이었다. 물론 왕권 강화를 목적으로 광종이 시행한 것이긴 하지만 고려의 그 강력한 호족을 누르고 태평성대를 이루고자 했던 광종의 모습이 담긴 법이기도 하다. 때문에 시험에서도 반드시 나오는 법이니 그 배경과 뜻을 잘알고 있으면 좋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