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2/07 7

전라도를 지켜라! 임진왜란 전세를 바꾼 황진, 황박 장군의 웅치전투

전라도를 지켜라! 임진왜란 전세를 바꾼 황진, 황박 장군의 웅치전투 1592년 7월 31일, 임진왜란이 일어난지 3개월이 될 무렵 이미 한양은 왜군에게 점령당한지 오래였고, 조선군은 용인전투에서 5만명이나 되는 병력이 와키자카 야스하루가 이끄는 2천명의 왜군에게 패하며 국운이 기울고 있었다. 이 상황에서 조선에게 반드시 지켜야 할 지역은 바로 우리나라 제 1의 곡창지이자 바닷길을 이용할 수 있는 전라도였다. |전라도를 지켜라 웅치 전투 배경 한양 함락 후 왜군 장수들은 전쟁이 오래 지속 될 수도 있다는 판단하에 이미 평양을 넘어 명나라까지 도망칠 생각을 하고 있는 한심한 조선의 왕 선조를 잡기 보다는 우리 나라 전체를 분할 통치 하려는 계획을 세운다. 이에 왜군은 우리나라 최대의 곡창지대이자 최고의 바닷..

국사/조선 2022.07.31

영화 한산과 명량에 등장하는 임진왜란 탐망꾼 임준영 실존인물인가?

영화 한산과 명량에 등장하는 임진왜란 탐망꾼 임준영 실존인물인가? 임진왜란 이순신 장군이 이끄는 조선 수군의 장대한 승리를 담은 영화 명량과 한산에 등장하는 인물 중에는 정찰병 임무를 수행하는 임준영이라는 인물이 있다. 명량에서는 배우 진구가 한산:용의출현에서는 배우 옥택연이 그 배역을 맡았는데 임준영이라는 인물은 실제로 존재했던 인물일까? 아니면 영화속에 등장하는 배우일까 한 번 알아보자 |탐망꾼은 무엇인가? 임준영이라는 인물이 실존인물인지를 알아보기 전에 탐망꾼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는 것이 좋다. 탐망꾼은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에서 탐망군관으로 등장하는 실존하는 역할이었다. 지금으로 치자면 적을 감시하는 정찰병이나 더 나아가 특수훈련을 받은 특수부대, 스파이쯤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실제 난중일..

국사/조선 2022.07.26

이순신 장군이 가장 아꼈던 선봉장 불멸의 용사 정운 장군

이순신 장군이 가장 아꼈던 선봉장 불멸의 용사 정운 장군 이순신 장군이 자신의 휘하 장수들을 공명정대하고 아꼈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그 중 이순신 장군이 가장 아꼈던 장군 중 꼭 이름을 올리는 장수가 있다. 바로 전투에서 앞서 싸우며 왜군을 최전선에서 무찌른 장수 정운이다. 이순신 장군이 가장 신뢰했고 전쟁 중 먼저 전사했을 때도 이순신 장군이 너무나 안타까워했다던 장수 정운, 그는 과연 누구일까? |정운 장군 출생 - 임진왜란 전 정운 장군은 1543년 지금의 전라도 해남땅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훈련원 참군(무관들의 교육과 선발을 맡던 관직)을 지낸 정응정이다. 아버지의 관직 때문일까 정운은 1570년 28살의 나이로 병과에 급제하였고 훈련원봉사를 거쳐 함경도 땅에서 벼슬생활을 시작..

국사/조선 2022.07.24

임진왜란 이순신 장군을 가장 최측근에서 보좌한 또 다른 영웅 송희립

임진왜란 이순신 장군을 가장 최측근에서 보좌한 또 다른 영웅 송희립 임진왜란 이순신장군을 주인공으로 하는 영화에는 항상 이순신 장군을 최측근에서 보좌하는 인물이 등장한다. 바로 송희립 장군이다. 임진왜란 전투가 있을 때면 항상 이순신 장군이 탑승한 대장선에서 명을 수행하고 보좌했으며 목숨을 바쳐 전투를 수행했던 송희립 장군, 한마디로 그는 이순신 장군의 비서실장 정도 되는 인물이었다. 과연 누구일까? |송희립 장군의 출생과 무과 급제 - 임진왜란 전 1553년 지금의 전라도 고흥군에서 태어난 송희립 장군은 당시 현감을 지낸 송관의 둘째 아들이었다. 그의 형은 송대립, 동생은 송정립으로 송희립과 함께 임진왜란에서 목숨을 바쳐 조선을 위해 싸운 인물들이다. 그의 형제들에서 볼 수 있듯이 송희립 장군의 집안은..

국사/조선 2022.07.19

임진왜란 왜군이 두려움에 떨었던 거북선 돌격장 이언량, 이기남 누구인가?

임진왜란 왜군이 두려움에 떨었던 거북선 돌격장 이언량, 이기남 누구인가? 임진왜란 하면 상징적으로 떠오르는 인물 이순신 장군과 그리고 배 한척 바로 거북선이다. 왜군이 복카이센(바다 괴물)이라 불릴 정도로 두려워했던 거북선은 조선 수군의 상징이면서 조선 수군의 사기를 드높이는 배였다. 왜군을 휘저으며 무차별적으로 왜군을 수장시킨 거북선, 이 거북선에 탑승하여 왜군의 배를 박살내는 것을 지휘한 거북선의 돌격장 이언량, 이기남 장군이 있었다. 그들은 과연 누구일까? |귀선돌격장은 무엇? 귀선 돌격장은 말그대로 거북선을 이끄는 함장으로 철갑으로 둘러싸인 거북선이 해전에서 주로 돌격선의 역할을 하다보니 귀선돌격장으로 불린다. 임진왜란 당시 거북선은 총 3척 ~ 5척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당시 이순신 장군이 있던 ..

국사/조선 2022.07.15

원균의 부하였지만 이순신장군이 후계자로까지 생각했던 이운룡 장군

원균의 부하였지만 이순신장군이 후계자로까지 생각했던 이운룡 장군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에는 자신이 아꼈던 부하 장수들에 대한 이야기가 곧 잘 눈에 띄이곤 한다. 많은 부하 장수들 중에서도 특히나 원균의 부하 장수였던 이운룡 장군을 아꼈다고 전해지는데, 이순신 장군과 함께 해전을 누비며 많은 공을 세웠고 후에는 제 7대 삼도수군통제사에 오르기도 하는 인물이다. 장군 이운룡 그는 과연 누구일까? |이운룡 장군의 출생과 임진왜란 전 행보 이운룡은 지금의 경상북도 청도에서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30년전인 1562년에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당시 남해현령을 지낸 이몽상이다. 이운룡은 야인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군대인 정로위에서 복무하다가 1584년 그의 나이 22세에 무과에 급제하였다. 이운룡은 1587년 8월 ..

국사/조선 2022.07.09

임진왜란 거북선을 처음본 왜군 장수 가토 요시아키 그는 누구인가?

임진왜란 거북선을 처음본 왜군 장수 가토 요시아키 그는 누구인가? 조선 정벌의 야욕을 품고 시작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임진왜란으로 당시 히데요시의 측근 장수들이 군대를 이끌고 조선 땅을 밟았다. 그 중 이순신 장군의 거북선을 처음 본 왜군 장수는 누구 였을까? 바로 안골포해전에서 이순신장군에게 처참히 패한 가토 요시아키가 그 주인공이다. 그는 누구일까? |가토 요시아키의 출생과 임진왜란 전 1593년 6월에 태어난 가토 요시아키는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가신이었다가 배반을 한 아버지 가토 노리아키 때문에 태어나자마자 졸지에 유랑신세에 놓인다. 이후 어린 나이부터 말 행상을 돕다가 가토 가게야스의 눈에 띄어 히데요시에 천거된다. 히데요시는 요시아키를 자신의 양자였던 하시바 히데카쓰를 경호하는 역할을 맡게 한다..

세계사/동양 2022.07.0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