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2/09 4

태조 왕건이 신뢰했던 면천 박씨의 시조 박술희 그는 누구인가?

태조 왕건이 신뢰했던 면천 박씨의 시조 박술희 그는 누구인가? 후삼국을 통일하고 고려를 세운 것은 태조 왕건이지만 이는 그를 뒷받침하는 호족들과 충신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왕건은 박술희를 특히나 신뢰하여 자신의 아들이자 태자였으며 고려 2대왕 혜종을 보필토록 했으며, 왕건 자신이 후대에 남기는 유언인 훈요십조를 박술희를 통해 남기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토록 왕건의 총애를 받은 면천 박씨의 시조 박술희는 누구였을까? |박술희는 누구? 출생과 성장 박술희는 면천 박씨의 시조로 자세히 언제 태어났는지는 알 수 없다. 당시 박술희의 가문은 지금의 당진시에 자리잡고 있는 호족 가문으로 어렸을 때부터 기골이 장대하고 용맹하여 18세의 젊은 나이에 궁예의 호위병이 되었다. 무예가 출중하여 궁예에게도 신임..

국사/고려 2022.09.26 (1)

통일신라 천재로 불렸던 인물 후백제의 책사 최승우 그는 누구인가?

통일신라 천재로 불렸던 인물, 후백제의 책사 천재 최승우 그는 누구인가? 모든 나라가 흥망성쇠가 있다고 하지만, 천년 역사를 가진 신라의 몰락은 더욱 충격적인 사건이었다. 그리고 신라의 몰락과 함께 일어난 장군 견훤은 지금의 전라도 일대를 장악하며 옛 백제의 이름을 내세우고 나라를 세우니 바로 후백제이다. 이 후백제가 세워질 때 견훤의 책사로서 삼국시대 천재 최씨 3인방 중 하나인 최승우가 합류하니 가히 놀랄만한 사건이었다. 최승우 그는 과연 누구일까? |최승우의 출생과 성장 최승우는 그 출생과 사망이 언제인지 베일에 가려 있는 인물이다. 다만 당시 통일신라의 천재 최씨 3명중 한명으로 최치원, 최언위와 더불어 이름이 났던 6두품 계급의 지식인이었다. 최승우가 처음 기록에 등장하는 것은 진성여왕 4년 8..

국사/고려 2022.09.18 (1)

후삼국의 전세를 바꾼 고창전투와 안동 권씨의 시조 권행은 누구?

후삼국의 전세를 바꾼 고창전투와 안동 권씨의 시조 권행은 누구? 천년 사직 신라가 멸망의 길을 걸으면서 시작된 후삼국은 고려의 왕건, 후백제의 견훤의 치열한 세력다툼으로 인해 끝없는 전쟁의 연속이었다. 그중에서도 후백제의 견훤이 몰락하게 된 계기를 마련한 고창전투(지금의 안동)는 그 전까지 잇따라 패배하며 눈물을 삼키던 고려의 왕건에게는 한줄기 빛과 같은 승리였다. 그리고 이러한 고창전투의 의미 덕분에 지금의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안동이라는 지명이 생겨났고 안동 김씨, 안동 권씨, 안동 장씨가 생겨나게 된다. 과연 고창전투는 어떤 전투였으며 이로 인해 어떻게 안동에 본을 둔 시조가 생겨나게 된 것일까? |고창전투는 어떤 전투였나? - 배경 고창전투가 있기 3년 전인 927년, 왕건은 공산 전투에서 신숭겸..

국사/고려 2022.09.12 (2)

여인천하! 천민 출신으로 권력의 정점에 오른 조선의 악녀 정난정

여인천하! 천민 출신으로 권력의 정점에 오른 조선의 악녀 정난정 우리나라 역사 속에 수많은 악녀들이 등장하지만 천민 출신이자 비선으로서 권력의 정점에 오른 정난정 같은 악녀는 찾아볼 수 없다. 시청률 40%가 넘는 기록을 세우며 여인이 주인공인 사극 시대의 문을 연 에서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그 이름을 알린 정난정... 과연 그녀는 누구였을까? |정난정의 출생과 성장 정난정은 무반(무관 양반) 정윤겸과 관비였던 어머니 사이에서 출생하였다. 조선시대에서 관비 어머니 밑에서 태어났다는 것은 무엇을 해도 바뀔 수 없는 천민 신분임을 나타냈기에 그녀의 운명은 이미 정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정난정은 어릴 때 집에서 나와 기생으로서 그 삶을 이어간다. 그러던 중 중종의 아내이자 중전이었던 문정왕후의 오빠..

국사/조선 2022.09.04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