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과 속이 다른 속임수! 사자성어 양두구육 어원 뜻 유래겉과 속이 다른 속임수! 사자성어 양두구육 어원 뜻 유래

Posted at 2019. 10. 3. 11:05 | Posted in 언어의 어원
반응형

겉과 속이 다른 속임수! 사자성어 양두구육 어원 뜻 유래

아무리 눈 감으면 코 베어 간다는 세상이지만 겉과 속이 너무도 다른 사기 수법과 거짓말이 난무하고 있다. 바로 이럴 때 쓰는 사자성어가 있으니 바로 양두구육이다. 겉은 번지르한 것 같지만 속은 하찮은 거짓말이라는 뜻 양두구육 어떤 뜻과 유래를 가졌을까?

 

|양두구육의 유래

양머리에 개고기라는 뜻을 가진 양두구육은 겉과 속이 다른 거짓말을 뜻하는 말로써 (羊 양 양, 頭 머리 두, 狗 개 구, 肉 고기 육)로 이루어진 사자성어이다. 

 

이는 춘추전국시대에서 유래된 말로써 그 유래는 다음과 같다. 춘추전국시대 제나라의 영공이라는 왕은 약간 이상한 취향의 소유자였다. 궁궐에 있는 사람들 중에 미인들을 뽑아 남자 옷을 입혀놓고는 즐거워하는 취미가 바로 그것이었는데 사람들은 그러한 영공의 취향을 소문내기 시작했다.

"왕이 미인 중에서도 남장한 사람을 좋아한다"

그러자 제나라의 백성들 중 미인들은 왕에게 간택되어 출세하고자 남장을 하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소문을 듣게된 영공은 백성들에게 남장을 금지한다는 명령을 내린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백성들이 잘 지키지 않는다는 보고가 올라왔고 그러자 영공은 재상 안영을 불러 그 이유를 물어보았다. 

그러자 안영이 말하길,  

"왕께서는 궁궐 내의 여인에게는 남장을 하도록 하면서 궁궐 밖의 백성들에게만 남장을 금지시키고 있습니다. 이 같은 행동은 '가게 밖에 양머리를 걸고는 안에서는 개고기를 파는 것'과 같은 거짓입니다. 궁궐 내부터 다스린 후 궁궐 밖의 남장을 금하는 명령을 내리면 백성들이 명에 따를 것입니다."

 

안영의 말을 듣고서야 영공은 자신의 실수를 깨닫고 궁궐안의 차림을 원래대로 바꿔 놓았고 그러자 제나라 백성들도 이를 따라 여자 옷으로 갈아 입었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양두구육의 유래이다. 

 

|양두구육의 사용법

옛날 사람들은 양고기를 비싼고기, 그리고 개고기를 싼 고기라 여겼는데 고기를 파는 가게 입구에는 양머리를 걸어 사람들이 들어갔더니 안에서는 개고기를 팔고 있으면 이것은 사람들을 속이는 행위다. 

 

오늘날에는 아마도 몇몇 사기성 짙은 중고차 매매시장에 딱 맞는 사자성어라 할 수 있겠는데, 좋은 차를 값싸게 허위매물로 올려 놓고 이를 보러간 소비자에게는 갑작스럽게 하자가 있다고 한다거나 다른 매물을 소개해주는 수법으로 사기를 치는 행위를 양두구육이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정치인들의 표와 지지를 얻기 위한 포퓰리즘 행위나 겉과 속이 다른 거짓된 행동들에도 양두구육을 사용할 수 있다. 

반응형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