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서양

공산주의를 막기 위한 사상최대의 경제지원! 냉전 시작 트루먼독트린과 마셜플랜

윤여시 2019. 10. 5. 14:10
반응형

공산주의를 막기 위한 사상최대의 경제지원! 냉전 시작 트루먼독트린과 마셜플랜

현대 인류의 최고의 비극이라 할 수 있는 세계 2차대전이 끝난 후 또다시 인류를 기다린 것은 평화가 아니라 양 극단의 편에서 갈등해야하는 입장이었다.

 

바로 공산주의와 자유주의의 갈등 즉 냉전의 시작이었다. 공산주의를 대표하는 소련 그리고 자유주의를 대표하는 미국은 70년대 후반까지는 긴장을 절대 풀 수 없는 냉전으로 세계를 몰고 갔는데, 어쩌면 그 시발점이 될 수도 있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미국의 트루먼독트린과 마셜플랜이다.

 

냉전의 기운은 우리나라의 6.25전쟁이라는 비극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우리가 알아야할 역사적 사실이라고 할 수 있겠다. 

|공산주의를 막아라! 트루먼 독트린 - 배경

트루먼 독트린을 알기 전에 먼저 독트린이라는 뜻을 집고 넘어가는 것이 좋겠다. 독트린은 국제사회를 향해 한 나라가 표방하는 정책 원칙으로 주로 강대국들이 전 세계를 향해 하는 연설쯤으로 생각하면 쉬울 것 같다. 

 

제2차세계대전이 끝난 후, 1946년까지는 미국은 뻗쳐오는 공산주의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던 것은 아니었다. 미국과는 다르게 제2차세계대전을 통해 소련은 본토와 많은 산업기반시설이 파괴되었고 미국은 소련에 무기 원조를 통해 많은 빚도 안겨주었다. 이뿐만이 아니라 미국에는 이미 원자폭탄이라는 어마어마한 무기가 있었기에 소련의 공산주의를 견제하고 있긴 했지만 정식적으로 대응을 하고 있지는 않았다. 

특히 유럽에서는 영국과 프랑스가 중국은 당시 장제스의 중국국민당이 공산주의를 몰아낼 것이라 믿었다. 그러나 소련의 공산주의는 생각보다 빠르게 세력을 넓혀나갔으며 세계 전역으로 퍼지고 있었다. 이에 당시 미국 대통령 트루먼은 공산주의를 견제할 카드를 만지작 거리고 있었는데 그 명분이 그리스와 터키에서 터진다. 

 

|공산주의를 막아라! 트루먼 독트린 - 전개

 

소련은 2차세계대전이 끝난 후 터키와 그리스 내의 공산 게릴라들을 지원했고, 친서방주의의 그리스에서는 마침내 공산주의자들이 반란까지 일으켰다. 이때 영국은 그리스 정부를 지원하며 공산주의를 막으려 했지만 국내 경제가 악화되면서 그리스에 손을 놓고 미국에 지원불가 보고를 보낸다. 

 

이에 트루먼은 영국 대신 미국이 지원할 것임을 결의하고 마침내 1947년 3월 12일 미국 상-하 양원합동회의에서 트루먼독트린을 발표한다. 사실 이 트루먼 독트린의 정책을 제안한 것은 외교관이자 역사학자 케넌으로 트루먼 대통령이 이 정책을 적극 수용한 것이다. 여튼 다음은 트루먼 독트린 내용 중 중요한 두 가지 부분이다. 

 

"무장하고 있는 소수 공산 세력과 이를 지원해주며 정복을 획책하는 나라(소련)에 저항하는 여러 자유국가들을 지원하는 것이 미국의 정책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빈틈을 찾아 흘러 나가는 시냇물 같은 소련 공산주의 팽창을 막기 위해 서방 국가들의 집단 안보체제를 강화해야한다"

 

|공산주의를 막아라! 트루먼 독트린 - 결과

트루먼 독트린은 결과적으로 그리스 정부의 공산 게릴라들을 무너트리는데 성공하겼고 소련의 압력을 완화시키게 되는데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냉전시대가 펼쳐지는 약 20년 가량의 외교 정책기조를 정했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또한 트루먼은 공산주의의 이데올로기적 위협에 대해 경계하였고, 한 국가가 공산화가 되면 그 주변의 국가들이 공산화가 되는 도미노효과를 갖게 된다고 판단하였다. 

 

그러므로 트루먼은 공산주의에 대한 투쟁을 시작한 것이고 이는 비단 소련뿐 아니라 세계 모든 곳에서 공산주의에 대항하는 친서방국들을 돕겠다는 트루먼 독트린으로까지 이어지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트루먼 독트린과는 한 세트라 불리는 마셜플랜은 무엇일까? 

 

|돈 얼마면돼? 마셜플랜은 무엇? - 배경

 

 

소련의 공산주의 정책을 막기 위해서 정책을 통한 군사적 원조 선언을 하였다면 이제는 공산주의가 침투하기 딱 좋은 빈곤 문제를 막아야 했다. 2차세계대전으로 모두가 상처투성이인 유럽 국가들은 식량, 에너지의 부족과 경제 악화까지 겹쳐 가난에 허덕이고 있었다. 특히 프랑스와 이탈리아는 참담함 그 자체였다.

 

이런 가난함에는 함께 잘살자는 공산주의나 국가가 시장을 자연스럽게 통제하고 간섭하면서 사회주의체제로 접어들기가 쉬우므로 미국은 이를 막아야 했다. 해서 미국은 서유럽을 향해 대대적인 경제 원조에 나선다. 

 

그리고 트루먼 독트린이 발표되고 3개월 후인 1947년 6월, 당시 미국 국무장관인 조지마셜이 대학 졸업식에서 연설한 내용에서 공식적으로 그의 플랜이 발표되었다. 

 

"우리나라의 정책은 어떤 국가나 교의에 대항하기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라 기아,빈곤,절망,혼돈상태에 대항하기 위하여 있으며 유럽 제국들 스스로가 자국의 재건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우선이며 그럴 경우 미국이 기꺼이 도와주겠다"

 

마셜플랜 - 날씨가 어떻다 하더라도 우리는 반드시 함께 움직여야만 한다

|돈 얼마면돼? 마셜플랜은 무엇? - 결과

마셜의 연설이 발표되자마자 서유럽은 환호성을 질렀지만 미국의 좌파들은 물론 소련은 이미 공산화된 동유럽에 간섭하여 원조를 못받게 했다. 하지만 1948년 2월 체코슬로바키아에서 공산주의 세력이 정권을 잡고 이탈리아에서 공산당이 선거에 승리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미국 의회는 1948년 4월 이른바 마셜플랜이라고 불리는 유럽진흥법을 통과시켰다. 

 

이에 미국은 유럽 16개국 나라에 1억 달러를 지원함으로써 재정상태를 안정시키고, 국가들간의 협력을 증신시켜 달러 부족을 메꾸어 나가면서 자신들의 영향력을 강화했다. 그 결과 1948년에서 1951년 2년동안 16개 나라들은 전쟁 전에 비해 공업 생산력 25%, 농업 생산은 14%를 발전시키며 발전할 수 있었다.

 

또한 이 같은 유럽국가들과 미국간의 유대관계는 후일 NATO라 불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 창설로도 이어졌고, 이제 미국은 자신들만의 고립주의에서 벗어나 전세계를 향한 외교 정책을 펼쳐나가는 계기가 된다. 그리고 이른바 미국이 세계적인 패자로써 인정 받게 되는 계기가 된다.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플랜은 비록 냉전시대 구축을 가속화시키긴 했지만, 세계에서 미국의 영향력을 유지하고 공산주의의 팽창을 막았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그동안 서양사로 써온 유럽 제국의 몰락과 지금까지 이어져오는 미국의 막강한 패권주의를 가져온 계기가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