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꾼을 가리키는 수천년전 대명사! 세월을 낚는다 강태공 유래 뜻낚시꾼을 가리키는 수천년전 대명사! 세월을 낚는다 강태공 유래 뜻

Posted at 2021. 2. 14. 10:43 | Posted in 언어의 어원
반응형

낚시꾼을 가리키는 수천년전 대명사! 세월을 낚는다 강태공 유래 뜻

낚시하면 떠오르는 대명사 바로 강태공! 프로든 아마추어든 낚시를 떠나는 사람이라면 모두 강태공을 꿈꾸며 간다. 그런데 강태공이 단순히 낚시를 잘하는 사람, 물고기를 잘 낚는 사람을 뜻하는 것일까? 강태공이라는 말의 그 유래를 알면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강태공 어떤 뜻이고 무슨의미일까? 

 

|강태공 유래와 뜻

 

강태공, 모든 낚시꾼들이 스스로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 강태공은 사실 사람이다. 때문에 특정한 뜻을 설명하기보다는 그 일화를 통해 강태공이 어떻게 수천년을 지나 하나의 대명사가 되었는지 알 수 있다. 강태공은 성씨 강 姜, 클 태 太, 공평할 공 公 이루어진 말로 과연 그 유래는 어떻게 될까?


때는 기원전 1046년 주나라 시대, 중국 황하의 물줄기를 따라 이어진 위수라는 강가에 백발을 한 노인네가 몇년째 같은 자리에서 낚시를 한다. 그러나 항상 백발의 노인은 피라미 하나 잡지 못한채 똑같은 자리에서 낚시만을 할뿐이었다.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그 노인네를 이해하지 못했고 그 행색을 보며 무시했다.

한편, 주나라의 성군이라 칭송 받는 문왕은 자신을 도와 나라를 다스릴 현명한 신하를 찾고 있었지만 쉽지가 않았다. 그런데 어느날 주역팔괘(점)에 능한 신하가 괘를 보고 이렇게 말한다.

 

"위수라는 강가에 백발노인을 만나게 되는데 이 분이 현인입니다. 만나보시지요"

그러자 문왕은 그 신하가 정해준 날 목욕재계 한 후, 많은 신하들을 데리고 위수로 나아간다. 문왕이 위수라는 강가로 찾아가니 낚시를 하며 강가만 하염 없이 바라보고 있는 백발 노인네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는 백발노인과 몇마디를 나누어 보고 성인임을 알아보았다. 그리고는 말한다.

"나의 선왕인 태공께서 '후세에 반드시 주나라에 성인이 찾아올 것이다 그리고 그를 통해 주나라가 번성할 것이다'라고 말했는데, 그 성인이 당신입니다"

그리고는 백발노인을 모신 후 그를 태공망(태공이 바라던 성인)이라 불렀다. 그 백발노인의 이름안 바로 여상으로 강태공이라 불리게 된다. 따라서 낚시꾼들에게 강태공이라 함은 "강태공이 문왕을 만나기 전 늘 강가에서 물고기를 낚았다"는데서 비롯되었으며 달리보면 낚시를 하는 성인, 큰 뜻을 품고 있는 인물이라 할 수 있겠다.

 

|태공망 여상 그는 누구인가?

 

중국의 기원전 11세기 전설적인 상고시대 (은나라, 주나라)를 대표하는 인물이다. 성은 강씨이고 이름은 여상이나 주나라 문왕과의 일화로 태공이라 불린다. 70세까지 관직에 나가지 않고 공부만 했던 인물이며 오랜 세월 참다 못한 부인 일찍이 떠나갔고 위수에서 낚시를 하며 생활한다. 이때 주나라의 문왕에게 중용되어 책사가 된다. 

강태공은 주나라 문왕 (강태공을 만날 당시는 문왕이 아니었으며 서백 창)과 그 아들 무왕을 도와 은나라를 무너트리고 주의 재상이자 제나라의 공으로 봉해진다. 춘추시대 패권을 다투었던 제나라 환공이 바로 태공망의 후손이다. 고대 병법서 육도삼략을 쓴 인물이자 중국에서는 전설적 인물로 그를 통한 일화와 단어만 수십가지만 넘을 정도로 대단한 인물이었다. 

728x90
반응형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