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사람이면 없는 호랑이도 만든다? 삼인성호 뜻과 유래세 사람이면 없는 호랑이도 만든다? 삼인성호 뜻과 유래

Posted at 2019. 9. 15. 23:10 | Posted in 언어의 어원
반응형

세 사람이면 없는 호랑이도 만든다? 삼인성호 뜻과 유래

여럿이서 똑같은 말을 하면 그것은 진실일까? 우리는 간혹 여론이 선택한 것이라 하여 휩쓸릴때가 많다. 그러나 그것이 모두 올바른 판단은 아니며 더구나 진실은 아닐 것이다. 여기 이를 뜻하는 삼인성호라는 말이 있다. 그 뜻과 유래는 무엇일까? 

 

|삼인성호 - 三 석 삼, 人 사람 인, 成 이룰 성, 虎 범 호

세사람이 모이면 없는 호랑이도 만들어 낸다는 삼인성호는 (三 석 삼, 人 사람 인, 成 이룰 성, 虎 범 호)로 이루어지는 말이다. 

 

이는 한비자에 나오는 말로 그 유래는 다음과 같다. 

중국 전국시대에 위나라의 신화 방공이 조나라에 인질로 가는 태자를 수행하게 되었다. 방공은 떠나면서 왕에게 이렇게 말한다. 

"한 사람이 시장에 호랑이가 나타났다고 한다면 폐하께서는 믿겠습니까?
왕은 시장에 호랑이가 나올리가 없다고 말한다. 

그러자 방공은 다시 질문한다. 
"그런데 두사람이 함께 나타나더니 시장에 호랑이가 나타났다고 말하면 믿겠습니까?
왕은 그래도 시장에 호랑이는 나올리가 없다고 한다.

세번째 방공은 다시 질문한다. 
"이번에는 세사람이 와서 함께 시장에 호랑이가 나타났다고 하면 믿겠습니까?
왕은 그제서야 그럼 믿을 것 같다고 한다. 

그러자 방공은 말한다. 
"시장에 호랑이가 나오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세 사람이 이구동성으로 호랑이가 시장에 나타났다고 하면 호랑이가 나타난 것이 된다. 제가 태자를 모시고 가는 조나라는 너무나도 먼 곳이니 조정사람들이 저에 대해 분명 많은 말을 할 것이다. 왕께서 이를 잘 분간해달라"
왕은 알았다며 잘 다녀오라고 한다. 

그런데 방공이 한참을 지난 다음 조정에 복귀했는데도 왕은 측근들의 말에 이미 넘어가 방공을 만나보려고 하지 않았고 방공은 버림받고 만다. 

 

|신중하게 확실한 증거를 확인한 후 판단할 것

미디어가 발달되면서 가짜뉴스를 비롯한 확인 되지 않은 팩트를 둔갑한 거짓들이 판을 치고 있다. 또한 어느 전문가들의 말이라는 텍스트와 함께 퍼나르기 바쁜 언론들의 행태속에 검증되지 않은 잘못된 정보들이 여론을 만들고 이는 누군가에게 수습되지 않을 피해를 만들고 만다. 

 

이럴때, 삼인성호라는 사자성어가 쓰인다. 세 사람이 모이면 없는 호랑이도 만들어낸다는 말처럼 우리가 사는 동안 수많은 거짓들이 우리를 현혹할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떠들면 그것이 마치 모든 사람들의 생각인것처럼 둔갑할 것이다. 때문에 어떤 사안에 있어 옳고 그름을 잘 판단하려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여론이라 하더라도 휩쓸리지 말고 균형적이고 신중한 판단을 할 줄 알아야 한다. 

 

 

반응형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