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어원

이슬람 알라신인가? 그냥 알라인가? 알라의 뜻

윤여시 2016. 1. 24. 23:11
반응형

이슬람 알라신인가? 그냥 알라인가? 알라의 뜻 


이슬람의 유일신 알라 또는 알라신. 도대체 어떤 신이기에 이슬람을 믿는 사람들이 그토록 믿고 따르는 것이며 또 그뜻은 무엇일까? 그리고 알라신이라고 불러야 할까? 아님 알라라고 불러야 할까 자세히 한번 살펴보자.


<이슬람>


|알라인가, 알라신인가?


이슬람은 유대교 기독교와 마찬가지로 유일신인 하느님을 믿고 복종하게 되어있다. 그리고 이슬람에서 가리키는 절대신 하느님을 아랍어로 '알라'라고 한다. 영어로는 GOD라고 하며 중국에서는 천주 혹은 상제,. 히브리어로는 야훼 우리말로는 하나님, 하느님이라 부른다.


여기에 아랍어로는 알라라고 부르게 되니 만약에 우리가 지금처럼 알라에 '신'이라고 붙여 사용할 경우 우리는 '하느님 신'이라고 잘 못 부르게 된다. 따라서 이슬람의 유일신하면 따로 '신'이라는 글자를 붙일 필요 없이 '알라' 또는 우리말처럼 '하느님'이라고 부르면 된다.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는 모두 우리가 잘 아는 성경의 하나님과 믿음의 아버지라 불리는 아브라함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까지 차이는 있지만 모두를 믿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같은 뿌리에서 출발한 세 종교는 오래전부터 전쟁이나 갈등만 일으키는 종교로 인류의 평화를 위협한다고 비난을 받고 있지만 결국 믿는 신은 같다는 것이 참으로 아이러니하다.


특히 이슬람의 경우 유일신 종교임에도 따로 알라신을 믿는 종교로 잘못 알려져 왔고 중동 혹은 테러리스트들이 믿는 종교라 불리며 잘못 알려진게 사실이다. 다시 말하면 이슬람교 역시 기독교 유대교와 마찬가지로 하느님만 믿고 하느님에게만 책임을 지는 철저한 유일신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


|이슬람에서 말하는 예수 그리스도 


모두의 생각과는 다르게 지구상에서 기독교에 가장 가까운 종교를 하나 들라고 하면 이슬람교이다. 하나님을 믿는 것은 물론 아브라함을 공통 조상으로 하고 있는 종교다. 


구약의 아담과 하와, 노아, 아브라함, 모세에 이르는 성경속 인물들을 이슬람에서도 모두 인정한다. 물론 그렇다 하나 서로의 해석차이로 인정치 않고 궁극적인 구원에 대한 방법 역시 다르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견해 차이 역시 클 수 밖에 없다.


창세기의 하나님이 세상을 지을 때부터 모세까지는 기본적으로 같은 맥락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성경속 신약의 하나님의 아들이자 메시아 그리고 구원자인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생각은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가 모두 다르다.


유대교: 신의 아들이자 메시아 복음 전달자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부정.

이슬람교: 예수를 최상의 인격체로 받아들이고 추앙한다. 하지만 순수한 인간 예언자 혹은 선지자로 봄.

기독교: 하나님의 아들이자 인류의 구원자.


이처럼 이슬람교가 예수 그리스도를 최상의 인격체로는 받아들이나 하나님의 아들로 그리고 신격으로 생각하지 않으면서 기독교와는 다른 노선을 걷게 되는데 이슬람교에서 추후에 나오는 무함마드가 예수 이후 나타난 마지막 예언자로 이전의 복음을 완성하고 보완함으로써 최후의 심판날까지 인간 세상을 관장할 것이라 보고 있다. 즉 엄밀히 말해 예수그리스도와 무함마드를 동격으로 보고 있으며 시대적인 임무의 차이라고 볼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