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2015호주아시안컵> 중국 축구 전력

윤여시 2015. 1. 16. 10:07
반응형

<2015호주아시안컵> 중국 축구 전력


사람들은 중국 축구를 말할 때 항상 이런 말을 하곤 한다. '60억명 중에 어떻게 축구 잘하는 사람 11명이 없냐고' 그런데 중국 축구가 달라졌다. 우즈벡과 사우디가 있어서 힘들다는 평가를 받은 중국은 그 말이 틀렸다는 것을 제대로 증명하며 B조 8강행을 확정했으며 아시안컵 내내 힘겹게 겨우 이겨가고 있는 우리나라 축구(?)를 기다리고 있다. 중국 축구 어떻게 달라졌을까?




 

중국 축구 이제는 달라졌다!

출처: AFC 아시안컵 http://goo.gl/gIrGP3



|중국 축구 전력


중국은 스포츠뿐 아니라 경제 군사력에 있어서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아우르는 강대국이지만 축구만큼은 항상 변방이요. 최약체 국가중에 하나다. 실제로 아시안컵만 놓고 봐도 중국은 최근 두대회 연속으로 조별리그를 통과해 본적도 없으며 월드컵은 뭐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런데 중국축구가 요즘 달라지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아시아 리그팀들 중에 강팀으로 손곱히는 광저우에버그란데 주축 선수 7명을 대표팀에 데려와 조직력을 극대화 시켰고 빠르고 날카로운 크로스를 바탕으로 우리가 경계했던 우즈벡과 사우디를 모두 무너트렸다. 또한 중국은 최근 감독이 프랑스의 알랭 페렝으로 바뀐 이후 9경기 연속 무패 행진 중이다. 비록 쿠웨이트, 요르단, 우즈베키스탄, 사우디아라비아,뉴질랜드, 파라과이, 태국 등이지만 말이다. 여튼 중국 축구가 상승세인 것만은 확실하고 이를 바탕으로 알랭 페렝 감독은 최근 '8강에서 한국을 만나는게 더 낫다'라고 자신감을 내비쳤을 정도라고 하니 공한증이라며 덜덜 떨던 중국 축구가 많이 컸다.


중국 축구는 우리나라 축구와 상대전적에서 1승 12무 16패라는 참혹한 성적을 갖고 있어 우리나라 축구는 못이긴다는 말을 해오곤 했는데 지난 2010 동아시아컵 3-0완승을 비롯하여 2014동아시안컵에서 0-0무승부를 기록한 것을 바탕으로 이번에 역시 우리나라가 조2위로 올라온다면 반드시 승리 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축구팬들에게는 기분 나쁘면서도 묘한 두려움을 주는 대목이다.




장린펑


중국 축구의 키플레이어

장린펑  

출처: 광저우 헝다


|중국 축구 에이스


장린펑은 광저우에버그란데의 에이스로 오른쪽 풀백임과 동시에 공격에 물꼬를 트는 빠른 스피드와 왕성한 활동력을 가지고 있는 선수다. 아시아의 라모스라고 불리기도 하는 장린펑은 수비지만 무엇보다 공격적인 성향도 강해서 오버래핑이 좋고 중거리슛도 강한 만능 멀티플레이어다. 특히 광저우 감독이기도 했던 리피감독이 유럽으로 꼭 데려가고 싶은 선수 중 한명으로 뽑았을 정도로인정 받고 있는 선수기도 하다. 하지만 좋은 피지컬과 공격적인 성향은 때로는 반칙으로 연결되고 거친플레이를 많이해서 퇴장의 위험성이 있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선수라는 단점이 있다.



 

중국 축구



|중국 축구 강점 


중국 축구 최대 강점은 현재 알랭 페렝 감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알랭 페렝 감독은 마르세유, 올림피크 리옹 감독을 역임한 명감독으로 상황에 맞는 전술적 유연함이 최대 강점이다. 때문에 중국 역시 이번 우즈베키스탄과 사우디아라비아를 잡을때 스리백 포백을 자유롭게 쓰며 전술적 변화로 잡아 냈다는 평을 갖고 있다.


또한 중국 축구는 위에서도 말했듯이 리그에서도 호흡을 맞춘 7명의 선수가 그대로 대표팀에 선발되어 있는 상태기 때문에 조직력이 탄탄할뿐 아니라 다른 선수들 역시 자국 리그에서 뛰며 호흡을 맞춰온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중국 축구 약점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지만 중국 축구에는 확실한 스트라이커가 없다. 광저우 헝다 에이스 가오린이 꼽히고 있긴 하지만 그 역시 스트라이커 체질이 아니기에 사이드 공격수로 뛰고 있는 중이다. 실제로 두 경기에서도 가오린은 어시스트를 기록하긴 했지만 골을 넣지는 못하고 있다. 때문에 중국의 조직력에서 나오는 결정적 기회를 살리지 못할 가능성이 토너먼트에서 어떻게 작용할지는 두고봐야 하겠다.

<중국 축구 하이라이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