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매카시즘이란? 매카시즘으로 바라보는 지금.

윤여시 2013. 9. 6. 21:08
반응형

매카시즘이란? 매카시즘으로 바라보는 지금.

통합진보당 이석기의 충격적인 행적과 RO모임이다 경기동부연합이다, 옛 민혁당의 재건이다 라는 말들이 난무하하면서 이는 어느덧 정치적 공방으로 까지 이어졌다.  새누리당은 2002년 민혁당 사건으로 공안사범으로 잡힌 이석기를 참여정부 시절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문재인 의원를 비롯하여 지금의 민주당 정권이 8.15특별 사면으로 풀어줬을 뿐 아니라 2005년 정치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복권을 해주었기 때문에 민주당도 무관치 않다고 정치적 공세를 해나가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 역시 새누리당의 정치적 공세는 과거 냉전시대 미국의 매카시즘을 그대로 본딴 정치적 공작이라면서 맞받아 치고 있는 상황이다. 매카시즘 그것은 무엇일까?


사진- 미국 매카시 의원  


매카시즘은 어느 한 사상이 아니라 한 사람의 이름에서 따온 단어다. 소련과의 냉전시대가 극을 향해 치닫던 1950년 미국의 상원위원이었던 매카시는 수많은 구설수로 정치적 신뢰를 잃어버린 상태였다. 그런 그에게 이 냉전 시대는 잘만 이용한다면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매카시는 먼저 공화당 회의에서 "미국의 중심부인 곳곳에 공산당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나는 297명의 명단을 가지고 있다며" 충격발언을 하며 미국 사회를 공포로 몰아갔다. 그런 매카시에게 사람들은 관심을 쏟았으며 여론은 모두 그에게 집중되어 있었고 그는 순간적으로 엄청난 지지자들을 끌어 모을 수 있었다. 


<매카시즘의 처음과 끝을 주제로 만든 영화>


이후 4년은 매카시의 세상이였다. 그를 주축으로 공화당은 집결하여 여론과 정치적 공방을 이끌어 가기 시작했고 공무원, 연예, 노동활동 하는 자, 교육자 등 수많은 사람들이 빨갱이로 지목 받기 시작했다. 물론 그 지목된 사람중에는 실제 공산주의자도 있었을 수 있으나 제대로 된 조사도 없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빨갱이로 지목되며 사회에서 매장 당했다. 나중에 재판에서 무고한 사람이라고 밝혀져도 그것은 중요하지 않았다 이미 지목되면 매장이기 때문이었다.

찰리채플린이나 디즈니 같은 유명인사들도 빨갱이로 지목되어 사회에서 쓸쓸히 밀려나갔다. 여기서 민주당이 새누리당의 정치공세를 매카시즘이라고 말하는 이유가 들어난다. 이석기의 국가내란죄는 분명한 사실이고 체포동의안에도 동조했음에도 자신들이 야권연대나 또 참여정부 당시 이석기를 풀어줬다는 것만으로 종북주의와 함께 몰아간다는 것이다. 





자 여튼 미국의 매카시즘은 1950년 부터 시작되어 1952년에 항상 우세에 있던 민주당을 꺾으며 더욱더 기승하게 된다. 그가 말했던 공산주의자 명단보다 두배는 많은 사람들이 공산당으로 몰려 처벌을 받거나 매장을 당했다. 하지만 공산당으로 무지막지하게 지목하단 매카시즘은 정점을 찍고 내려오기 시작한다.

공화당은 집권에 성공하면서 매카시즘의 광란의 몰아가기에 대한 매력을 잃었고 점차 양심선언을 하는 공화당 의원들이 나오기 시작한다. 하지만 결정적이었던 것은 미국의 존경받는 언론인 매드워드 머로우기자의 시사프로그램 방영이었다. 



애드워드 머로우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매카시의 그간의 행동을 조목조목하게 비판했고 이후 여론은 다시 급반전되기 시작한다. 궁지에 몰린 매카시는 최후의 카드로 제2차세계대전에 목숨바쳐 싸운 미 육군을 청문회로 공산주의자들로 지목하며 수세를 벗어 나려 했으나 원색적인 인신공격으로 논리와 증거는 그 어느곳에서도 찾아 볼 수 없었다. 

그후 더 이상 미친듯한 매카시의 공산주의자 몰아가기를 심각하게 바라본  미 상원은 매카시에 대한 청문회를 열기에 이르렀고 지식인들과 변호사들이 국회의원을 청문하는 진풍경 끝에 매카시의 논리를 완벽하게 무너트리게 된다. 이를 생중계로 본 미국 국민들은 그제야 그동안 매카시의 빨간 마법에서 빠져 나올 수 있었다. 이처럼 사상적 대립을 정치나 혹은 자신의 유리한 이득을 채우기 위해 이용하는 행태를 매카시즘이라 부르며 사용하기 시작했다.



자 현재 우리나라로 돌아오면 일단 새누리당의 정치 공세는 더이상 의미가 없다고 본다, 일단 이번 통진당 및 이석기, 김재연,이정희 의원은 국민에게 엄청난 경악과 충격을 안겨주었으며 진짜 말도 안되게 죄를 벗어난다 하더라도 더이상 정치적으로는 보이지 않을 것이라 생각된다.

또 민주당 역시 그들이 뜻했던 것은 당연히 아니겠지만 이석기라는 그리고 통진당이라는 (여기서 통진당은 NL계열의 종북세력의 통진당을 말한다.) 원인을 제공한 분명한 이유가 있었던 만큼 자연스럽게 비난을 받을 것이고 지지도 떨어질 것이라고 본다. 그렇다면 민주당은 더욱더 우리나라안에 있는 진보의 탈을 쓰고 있는 종북세력을 걸러내고 다른 길을 가려는 의지를 국민에게 보여주어야 될것이다. 

 그 상태에서 새누리당과 역시 가만히 있는게 도움이다. 이석기 사태 이후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은 사상최고를 기록했고 보수로 대표되는 새누리당 역시 많은 이득을 볼 것이다. 그러나 국정원 댓글 조작에는 아무말 않고 감싸주던 새누리당이 갑자기 벌어진 종북세력 사태에 신나서 정치적 공세를 편다면 그들 역시 매카시즘을 한국판으로 번역해서 쓰는 것 밖에 안될 것이다. 그냥 가만히 있는 것이 도움 될때가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 대한민국을 위해 여야 할 것 없이 그리고 대통령 국정원 포함 모든 국민들이 힘을 모을때며 내분은 외부에 있는 적에게 큰 기쁨이라는 것을 알아야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