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동양

이슬람 무슬림 여성들이 히잡을 쓰는 이유? 히잡은 무엇인가?

윤여시 2019. 8. 31. 20:09
반응형

이슬람 무슬림 여성들이 히잡을 쓰는 이유? 히잡은 무엇인가?

이슬람 여성들 하면 떠오르는 물건이 무엇이냐면 거의 백이면 백 얼굴에 칭칭 감은 히잡을 생각할 것이다. 또한 이 히잡은 이슬람 여성 인권을 탄압(?)하는 물건으로도 오해 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오늘은 이슬람 문화권 여성들이 왜 히잡을 쓰는지 그 배경에 대하여 알아보려 한다. 

 

우리가 히잡이라 부르는 것들도 사실 여러 종류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히잡 착용의 역사 

사실 우리가 아는 히잡의 역사는 이슬람 이전 시대부터 존재 해왔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역시 히잡이 이슬람권 여성들의 상징이 된 것은 이슬람의 경전인 코란에 의해서다. 

 

"밖으로 나타내는 것 이외에는 유혹하는 어떤 것도 보여서는 아니되니라 즉 가슴을 가리는 수건을 써서 그의 부모, 자기 부모, 자기 자식, 자기 형제, 형제의 자식, 소유하고 있는 하녀, 성욕을 갖지못하는 하인, 성에 대해 부끄러움을 알지 못하는 어린이 이외의 자에게는 아름다운 곳을 드러내지 않도록 해야 되니라." - 코란 24장 31절 -

 

이 구절에서 유혹하는 것, 가슴을 가리는 수건이라 언급한 것이 추후 이슬람 학자들에 의해 얼굴 등으로 정해졌다고 보인다. 이후 세월이 흐르면서 이슬람권에서 히잡은 그 지역과 관습마다 여러 모양으로 바뀌며 사용되어져왔다. 197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이슬람 사회의 히잡은 여성의 인권을 제약하는 물건이었으나 구소련이 무너진 후 히잡은 반서구의 상징이자 무슬림 여성운동가들에 의해 '히잡쓰기' 운동이 벌어질 정도로 이슬람권 여성 스스로가 사용하는 물건이 되었다.  

 

실제로 여성의 얼굴을 가리거나 강제하는 나라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 정도이며 지금은 그 두나라마저도 히잡에 대한 강제성이 많이 약해진 상태이긴 하다. 

 |히잡 착용의 이유 

그렇다면 이슬람 여성들은 왜 히잡을 착용하는 것일까? 앞서 말한 것처럼 그 기본적인 바탕에는 코란에서의 여성관이나 여성을 보호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찾을 수 있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히잡의 상징성이 변화했기 때문이다. 

 

이슬람 문화권에서 히잡은 역사적으로 지배 계층의 여성의 경제와 그 지위를 나타내는 수단으로 알려져 왔으며 히잡을 착용하지 않으면 남성을 타락하게 하는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이는 곧 여성의 순결성과 가문의 명예를 나타내는 상징이었기에 히잡은 이슬람권 여성이 반드시 착용해야 할 물건이었다. 

 

 

1979년, 이란의 이슬람 혁명이 일어나면서 이슬람의 정체성과 정통성을 최우선시 했던 이슬람주의자들은 무슬림 여성을 이슬람 문화의 가치와 전통의 상징으로 이해하기 시작했는데 이에 이슬람 세계의 여성들 역시 자신들을 이슬람 문화의 상징으로 생각하는 이슬람주의자들의 생각에 동조하면서 스스로 전통적 페미니즘 운동을 촉발시켰다. 

 

전통적 페미니즘 운동이란 이슬람적 전통과 정체성에 근거하여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정체성을 보호하는 운동으로써 이때 상징으로 떠오른 것이 바로 히잡 착용이었다. 때문에 오히려 엘리트 여성들의 히잡 착용이 엄청나게 늘어날 정도로 무슬림 여성들은 자신들의 정체성을 들어내기 위해 히잡이라는 수단을 스스로 꺼내 든 것이다. 

 

  |히잡 착용에 대한 오해

우리의 시각에서 히잡은 여성의 자유를 억압하는 이슬람 문화의 그릇된 관행이라 보기도 한다. 하지만 히잡의 역사와 그 배경을 이해한다면 히잡은 오히려 이슬람 여성들이 본인의 전통과 정체성을 간직하기 위해 선택한 것이라고 생각 할 수 있다. 

 

물론 지금은 히잡을 벗자는 운동이나 벗는 무슬림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이를 통제하는 일부 무슬림 국가들의 경직된 사상이 무슬림 여성들의 인권을 탄압하는 상징으로 내비쳐지고는 있기도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 만큼 히잡은 여성인권의 탄압의 상징이 아니며 문화의 상대성을 존중하는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옳은 시각일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