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경제

주식 배우자! 저평가주 찾기 ROE는 무엇일까?

윤여시 2020. 4. 18. 13:52
반응형

주식 배우자! 저평가주 찾기  ROE는 무엇일까?

주식에서 저평가주를 찾는 것은 누구나 알다시피 진흙속의 보석을 찾는 아주 중요한 행위이며, 이를 통해 이익을 실천할 수 있다. 저평가주를 찾는 것은 다각적인 분석이 필요하지만 그 중 가장 큰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ROE(자기자본이익률)이다. 어렵지만 알아봐야 한다. ROE는 무엇일까?

 

| ROE 개념 설명

 

한 회사를 만든다고 하자. 회사를 세울 때 자금은 차입금과 자기자본으로 나눌 수 있다. 이중 주주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부채를 포함한 자산수익률보다 자기자본으로 만들어내는 수익 구조에 대해 훨씬 관심이 많을 것이다. 

 

쉽게 말해, 빚을 져서 수익을 내는 것보다, 그 회사의 순수한 자본으로 수익을 내는 것이 높다면 당연히 그 회사는 건강한 회사이며 수익률 역시 높다고 할 수 있겠다. 즉, 자기 자본으로 낸 수익을 ROE(자기자본이익률) 라고 생각하면 된다.

 

ROE 사례

A라는 기업이 있다. 이 기업은 20억원을 들여서 회사를 창업했고, 이 20억을 통해 만약 2억원의 수익을 올렸다면 A의 ROE는 10%가 된다. 만약 내년에는 4억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면 내년 ROE는 20%가 되는 것이다. 

| ROE 볼 때 참고사항

 

ROE가 높은 기업에 투자하면 은행에서 지금 이자를 받고 가입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고 할 수 있다. 일단 자기자본 대비 15% 이상 이익을 낸 회사는 수익을 배당할 것이고 배당하고 남은 금액으로 투자를 하거나 잉여금으로 유보하면서 또 다시 주식 가치가 올라간다. 따라서 ROE가 높은 기업에 투자할 경우 가장 높은 고점에 매수하였다 하더라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매수단가 위로 상승할 확률이 높다.

 

이것이 우리가 코로나19 사태에 삼성전자에 투자했던 이유인 것이다. 다른 부분들을 꼭 살펴봐야하지만 ROE를 놓고 본다면 특징은 아래와 같다.

 

ROE가 타사에 비해 높다 = 기업의 가치가 높다

미래 ROE가 높아진다 = 기업의 가치가 올라갈 것이며 주가도 상승할 것이다

미래 ROE가 낮아진다 = 기업의 가치가 떨어지며 주가도 하락 혹은 횡보할 것이다 

 

그러니까 ROE는 주식을 볼때 가장 기본이 되는 수치이자 큰 하나의 배경이라는 점을 알고 보는 것이 좋겠다.  

 

| ROE 볼 때 주의사항 

 

다른 수치들도 봐야하겠지만 ROE의 경우 15~20%이상 기록하는 기업이라면 좋은 기업이라 할 수 있는데, ROE는 종목선정을 할때 가장 기본이 되는 수치이기 때문에 필수로 봐야하는 수치이다. 다만 아래의 세가지를 주의해야 한다. 

 

첫째, ROE의 과거보다는 미래수치가 더중요하다.
둘째, 미래수치는 애널리스트들이 분석한 수치이므로 ROE수치가 환경에 따라 바뀔 수 있다 따라서 수치변동 여부를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마지막으로 ROE가 아무리 높아도 주가가 너무 많이 고평가 되어 있다면(수요가 너무 높아버린 과열된 상태)라면 투자할 대상은 아니다.

 

무엇보다 ROE를 볼 때는 과거보다는 미래를 중요시하고 환경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니 살펴봐야 한다는점 꼭 알아두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