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호주 아시안컵 전력분석 오만

윤여시 2014. 12. 31. 15:30
반응형

호주 아시안컵 전력분석 오만


아시안컵이 이제 정말 얼마 남지 않았다. 이미 전지훈련을 하고 있는 우리 대표팀을 포함하여 해외에서 뛰는 해외파 선수들도 속속 전지훈련에 참여하며 대한민국 축구의 시간이 이제 2015아시안컵에 맞춰 흐르고 있다. 그리고 지난 호주 전력분석에 이어 이번에는 우리와 역시 같은 조인 오만 축구의 전력 분석에 나서본다.


2015년 1월 10일 (토), 오후 2시호주 캔버라 스타디움 대한민국 VS 오만


2014/12/22 - [스포츠] - 2015아시안컵 조추첨 결과 호주 전력분석





오만 축구 대표팀 

출처: AFC 홈페이지

http://www.afcasiancup.com/team/en/Oman  


|오만 전력


세계 축구는 물론이고 아시아 축구에 있어서도 오만 축구는 그렇게 주목 받는 팀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 축구가 오만에게 패했다는 소식은 국민들의 분노(?)를 사게 할 만한 소식이었다.) 이전의 아시안컵에서 오만은 좋은 성적을 거둔 적은 없다. 지난해에도 지역 예선에서 무참히 탈락하며 8년만에 진출일뿐 아니라 2009년 중동 국가들의 축구 전쟁인 걸프컵에서 우승을 했다고는 하지만 2014년 걸프컵에서는 1승2무2패라는 좋지 못한 성적을 거두었다.


하지만 이번 아시안컵 예선에서 요르단, 싱가포르, 시리아를 실력으로 완벽히 누르며 당당히 본선에 올랐으며 특히 우리나라는 쿠엘류 감독이 이끌던 2003년 아시안컵에서 오만에게 무참히 3-1로 패배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절대 방심해서는 안된다. 또한 오만 축구는 지금까지 꾸준히 성장을 해오며 피파랭킹이 아시아에서 7위로 우승후보인 호주보다 더 높기에 신중하게 경기를 임해야 할 것이다.





오만의 에이스 위건 애슬래틱의 알리 알합시

출처: 위건 애슬래틱 홈페이지

 


|오만 에이스

오만 선수들 중에서 가장 에이스로 곱히는 선수는 골키퍼 알리 알 합시 선수다. 오만의 최초 유럽 진출 선수로 유명한 알리 알합시는 우리나라를 무너트렸던 '오만쇼크' 때 수많은 선방을 일구어낸 아시아를 대표하는 대표 거미손 골키퍼다. 

특히 2006년부터 2011년까지 볼튼에서 뛰어 우리나라 이청용 선수와도 동료로 지낸 적이 있으며 지금은 2부로 떨어진 위건 애슬래틱에서 뛰고 있지만 아시아 골키퍼 중 유럽 무대를 밟은 대표적인 선수로 그 실력은 꼭 인정해야 하는 선수다.




|오만 축구 강점


오만 축구의 강점은 가장 먼저 2002 ~ 2005년까지 올림피크 리옹에 프랑스 리그1 3연패를 안기며 리옹을 프랑스 명문으로 이끌었던 플르겡 감독을 꼽을 수 있다. 플르겡 감독은 2011년 일찍부터 오만 대표팀에 부임해 지금까지 팀을 통솔하며 오만 축구를 완벽히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 상승세를 타고 있는 오만 축구의 대표적인 강점으로 분류 된다.

또한 중동 축구가 모두 그렇듯 오만 축구 역시 끈끈한 수비축구를 바탕으로 하는데 오만의 수비수 대부분이 모두 센추리클럽에 가입한 대표 선수들이기 때문에 그 경험과 조직력이 막강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코스타리카, 우루과이 등의 강팀들과 평가전을 가지며 좋은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축구는 팀의 스포츠다라는 것을 깨우치게 만들 오만의 축구가 기대된다.

|오만 축구 약점

오만 축구 선수들은 에이스 골키퍼 알합시를 제외하고 모두 체계화 되지 않은 자국내 리그에서 뛴 경험이 전부다. 
때문에 세계의 다양한 축구를 접하지 못했으며 선진 축구를 받아드릴 기회가 적어서 이는 토너먼트에 있어서 큰
약점으로 분류될 것으로 보인다.

<알리 알 합시 스페셜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