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조선

세계에서도 인정한 명장! 넬슨 제독과 비견되는 성웅 이순신 해외 평가

윤여시 2019. 11. 2. 20:18
반응형

세계에서도 인정한 명장! 실제 성웅 이순신 해외 평가

성웅 이순신! 나라에 대한 충성과 단 한번도 패하지 않은 불멸의 리더십으로 지금도 우리 국민의 마음속에 깊이 남아있는 장수이자 위인이다. 믿겨지지 않은 승리로 나라를 구해낸 성웅 이순신, 그렇기에 세계 해군사의 평가 속에서도 그의 승리는 놀라운 평가를 받고 있는데, 오늘은 실제 성웅 이순신에 대한 해외의 평가가 어떤지 알아보려 한다. 

|성웅 이순신! 해외 평가 - 도고 헤이하치로

"나를 넬슨에 비하는 것은 가능하나 그에게 비하는 것은 감당할 수 없는 일이다. 그가 만약 나의 함대를 가지고 있었다면, 그는 세상을 지배했을 것이다."

-도고 헤이하치로-

 

일본의 해군제독으로 청일 전쟁 때 청국군함 고승을 격침시켰고 러일전쟁때는 일본 연합함대사령장관으로 동해해전에서 당시 세계 최강이라 불리던 러시아의 발틱함대를 격파한 것으로 유명한 인물이다. 일본인들의 해군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

 

"이순신에게 넬슨과 같은 거국적인 지원과 그만큼의 풍부한 무기와 함선을 주었다면 우리 일본은 하루아침에 점령을 당하고 말았을 것이다."
-가와다 고오 [포탄잠재우기] 중에서-

 

가와다 고오는 1920년대 일본의 해군전략 연구가이다. 

 

|성웅 이순신! 해외 평가 - 시바 료타로

"이순신은 청렴한 인물로 그 통솔력과 전술 능력으로 보나 충섬심과 용기로 보나 이러한 인물이 실재했다는 자체가 기적이라고 밖에 할 수 없는 이상적인 군인이었다. "

 

"영국의 넬슨 이전에 "영국의 넬슨 이전에 있어서의 이름난 장수이기도 하거니와 세계 역사상 이순신만한 사람이 없으며, 이 인물의 존재는 조선에 있어서까지도 잊혀지지 않겠지만, 도리어 일본 사람의 편에서 그에게 존경심이 계승되어, 명치유신 기간에 해군이 창설되기까지 하였으니, 그 업적과 전술이 연구되어져야 한다." 
-시바료타로-

 

1960년 <올빼미의 성>으로 나오키상을 수상하고 1966년 장편소설<료마는 간다>로 기쿠치칸상을 수상하는 등 일본식 역사소설의 황금기를 열어 국민작가의 반열에 오른 인물, 지식인들 사이에서 '일본인의 국사'라 불릴 정도로 일본인들이 사랑하는 지식인이다. 

 

|성웅 이순신! 해외 평가 - 영국 조지 알렉산더 발라드

"우리 영국인에게"우리 영국인들에게 그 공적에 있어 넬슨과 필적할 만한 이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기는 항상 힘들다. 하지만 만약 그런 영예에 어울리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한 번도 패한 적이 없고 적군 속에서 싸우다 죽은 이 동방의 해군 사령관일 것이다. 이순신은 동양에서 전투용 함선에 대량의 화포를 싣고 근대적인 함대전을 벌인 최초의 장수이다. 이순신은 세계에서도 그 유례가 없는 명장이다. 다만 동방의 작은 나라에 있었기에 세계에서 알려지지 않았을 뿐이다. "

-조지 알렉산더 발라드-

 

조지 알렉산더 발라드는 영국해군제독이자 군사학자로, 거북선과 이순신장군의 가치를 역사적 입장에서 재조명한 인물이다. 

 

|성웅 이순신! 해외 평가 - 조지해거만 & 짐 프리드만

이순신"이순신 때문에 일본의 중국 침략이 약 300년 동안 막혔다."
-미 해군 역사가 조지 해거만-

"1588년 영국이 스페인 무적함대에 승리한 것과 같은 역사적 비중"
-미국 리더십 전문가 짐 프리드만-

 

동아시아 역사는동아시아 역사는 물론 세계사까지 바꾼 장수라 평가 받는 이순신 장군은 '세계를 바꾼 50인의 군사 지도자' 중 한 사람으로 꼽히기도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