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서양

6.25전쟁의 원인 중 하나 애치슨 선언

윤여시 2015. 6. 19. 23:35
반응형

6.25전쟁의 원인 중 하나 애치슨 선언


우리 민족의 비극 6.25전쟁에는 수많은 원인이 있겠지만 그 중에 하나는 바로 미국 외교 국무장관 애치슨의 한 선언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과연 애치슨 선언이 무엇이길래 우리나라의 참혹했던 역사적 아픔을 이끌어 온것일까?


 <미국 국무장관 딘 애치슨>


|딘 애치슨은 누구?


딘 애치슨은 제2차세계대전을 전후로 외교 전면에 나섰던 미국의 국무장관이다. 그는 2차세계대전 이후 빠르게 퍼지던 공산주의와의 대결을 막고자 국무장관이 되어 소련에 대해 강경한 정책을 취하기 시작했다. 그는 유럽뿐 아니라 1949년 대한민국의 정치인 조병옥을 만나 회담을 가질 정도로 당시 동아시아 정세에 관심이 많았던것으로 보인다.


그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애치슨 선언은 물론 서유럽을 공산주의로부터 보호하고자 북대서양조약은 물론 미국-필리핀 상호방위조약, 대일강화조약까지 맺으며 태평양에도 공산주의 세력을 대적하고자 외교 분야에서 발빠르게 움직였다. 이후 1953년 공화당 정권의  성립과 함께 정계에서 물러난 그는 이후에도 케네디, 존슨 대통령의 외교 고문으로서 활약할 정도로 외교에  큰 영향력을 발휘했던 인물이다.


<애치슨이 선언한 애치슨 라인>


|애치슨라인은 무엇?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국무장관 애치슨은 당시 빠르게 퍼져나가던 소련의 붉은 물결을 막고자 유럽과 동아시아에서 동시에 많은 조약을 맺으며 대소련봉쇄정책에 앞장선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애치슨의 착오인지는 모르겠으나 우리나라 역사를 바꾼 선언이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그는 1949년 조병옥 특사를 만나 회담을 나누며 독립되어 탄생한 대한민국의 앞날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누었을 것이다. 그런데 그는 갑자기 1950년 1월 12일 워싱턴 내셔널 클럽에서 전미국신문기자협회에 참석하여 '아시아의 위기'라는 연설을 했는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바로 소련의 스탈린 중국의 마오쩌둥의 아시아 전역의 공산화를 막기 위해 미국의 동아시아 방위선을 확인하는 발언을 한 것이다. 그것은 바로 알류샨 열도 - 일본- 오키나와- 필리핀을 선으로 그어버리는 이른바 애치슨 라인의 탄생이었다. 때문에 이러한 결과로 우리나라를 비롯 당시 망명정부였던 타이완, 인도차이나 반도가 제외되었고 이는 당연히 북한 김일성의 귀는 물론 소련의 스탈린의 귀에도 들어가게 된다.



|애치슨라인의 원인


애치슨이 급하게 이러한 선언을 하게 된 계기는 당시 월등한 힘을 자랑했던 중국 국민당의 장제스 정부가 빈약했던 마오쩌둥의 공산군에게 처참하게 패하면서 대만으로 쫒겨난것에 기인 했다. 이는 애치슨으로 하여금 동북아시아 정세가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으며 이러한 물결이 일본을 포함 필리핀까지 위협하여 태평양 전체에 영향을 끼치고 나아가 미국 본토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 때문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또 하나의 이유는 당시 미국인들의 관심에 있어서 조그마한 반도국가인 우리나라의 중요성을 스스로 인지하지 못했을 것이라는 주장과 또 미국이 일부러 우리나라를 제외시켜 전쟁을 유도한 뒤 북한을 밀어버릴 명분을 마련했다는 설과 미국과 소련이 직접 대결을 피하고 우리나라를 전쟁터로 삼아 싸우기 위했다는 설이 있으나 이 역시 설일뿐 그 어떤 확실한 증거도 없는 것이 사실이다.



|애치슨 선언의 결과


여튼 이러한 애치슨 선언의 결과는 전체는 아니지만 분명 한국전쟁에 일정부분 영향을 끼쳤으리라 본다. 물론 이 역시 비평가들에 의한 판단이긴 하지만 이러한 급급한 연설이 소련과 북한이 대한민국을 침략하더라도 미국이 개입하지 않겠다는 모호한 뉘앙스를 풍겼다는 점 역시 애치슨 선언의 뼈 아픈 실수로 기억되는 부분이다.


또한 여튼 애치슨 선언이 있자마자 당시 우리나라의 외무부장관이었던 임병직이 주한대사를 불러 애치슨 선언을 해명해달라고 요구 했을 정도로 우리나라 역시 이 때문에 적잖이 당황했고 당시 장면대사에게 애치슨 선언에 대한 진위 여부를 미국에 요청했으나 미국뿐 아니라 애치슨 역시 이에 대한 그 어떠한 답도 주지 않았다고 전해진다. 



물론 당시 미국이 우리나라를 포기하고 전쟁 유도를 해내고자 이러한 선언을 했다고는 믿어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전쟁이 발발하자마자 수많은 미군들이 참전하였고 목숨을 잃을 정도로 적극적으로 도와주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명 애치슨 선언은 애치슨 국무장관은 물론 당시 미국인들이 우리나라를 어떻게 생각 했는지를 알려주는 대목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실수든 아니든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