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말 야망의 장군 조민수 그는 누구인가?고려말 야망의 장군 조민수 그는 누구인가?

Posted at 2015. 12. 1. 21:59 | Posted in 국사/고려
반응형

고려말 야망의 장군 조민수 그는 누구인가?


여말선초의 최대 반전사건 하면 누가뭐래도 이성계가 최영을 밀어내고 고려의 실권을 완전히 장악한 위화도 회군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때 이성계와 함께 요동정벌군에 참여했다가 위화도 회군 후 실권 장악에 도전하며 이성계를 견제하려 했으나 실패하고 죽은 장군이 있다 그가 바로 조민수다.


<육룡이나르샤 조민수>


|조민수 그는 누구인가?


조민수는 부친이 고위직급이었고 그 어머니 역시 당시 최고 가문인 성주이씨로 이조년, 이억년, 이인임, 이인복, 이성계의 사돈 이인립 등과 인척 관계로 가문은 대단했던 것으로 보인다. 창녕사람으로 그가 역사에 등장한 것은 1361년 홍건적을 무찌르는데 공을 세우면서이다. 이때그는 2등공신에 올랐고 그 후 벼슬길에서 승승장구 하기 시작했다. 1368년 명나라가 뜨고 원나라가 무너지기 시작하자 명나라의 위협에도 대비하였고 우왕 초에는 경상도도순문사로 역임 받아 왜구를 무찌르는데도 공을 세우며 나름 고려말 승리의 장수로 통한 듯 하다.


사실 조민수는 고려말 간신이라 불렸던 이인임과 밀접한관계가 있었는데 이인임의 아버지의 사촌 누이 아들이 조민수였기 때문이다. 물론 가계상으로는 거리가 있는 먼천척이긴 했지만 이인임은 조민수를 천거해주는 등 나름 그가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준 듯 하다. 이러한 배경 덕분에 1383년 문하시중 자리까지 오른 조민수는 이후 1388년 이성계와 함께 요동정벌군의 좌군도통사로 출정했다가 위화도에서 회군하며 당시 고려 대장군 최영을 몰아내고 실권을 잡는다. 


2015/10/29 - [국사/고려] - 고려의 몰락 반전 드라마 위화도 회군


2014/01/06 - [국사/고려] - 고려 마지막 간신 이인임


<정도전 조민수>


|위화도회군 후 조민수


위화도회군 후 최영을 몰아내고 이성계 일파와 함께 대등한 군사력을 보유한 조민수는 이인임을 생각하며 그의 외형제인 이임의 딸인 근비의 아들인 창을 왕위에 올리려는 마음을 갖게 된다. 조민수는 당대의 유학자 이색을 찾아가 창을 옹립하는 것을 승낙 받고 이성계에게 이를 말하며 함께 우왕을 폐하고 창왕을 옹립하게 된다.


창왕을 옹립한 공로를 인정 받아 벼슬까지 높아진 조민수였지만 점차 이성계를 따르는 무리가 많아지자 이를 견제하려는 마음을 품게 된다.  그리고 이성계 일파가 고려의 토지제도를 개혁하는데 있어 과전법을 실시하려는 전제개혁을 실시하고자 할 때 이를 앞장서서 막다가 우재 조준의 탄핵으로 인해 중앙 정계에서 완전히 배척당하게 된다. 물론 그를 아낀 창왕이 그를 특사로 풀려나게 하려지만 이성계 일파에 의해 다시 창녕으로 유배되었고 1390년 고려 마지막 왕 공양왕 때 그곳에서 생을 마감하게 되었다. 지금도 조민수의 묘는 창녕에 위치하고 있다.



이번 육룡이나르샤에서도 역시 의미심장하게 이인겸(실존인물 이인임)의 명령을 받는 등, 살아있는 눈빛을 연기하며 등장하긴 했으나 역사상으로 봤을 때 과연 얼마나 큰 역할을 하게 될지는 미지수다. 





728x90
반응형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