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동양

이슬람에 목사 그리고 성직자나 사제가 없는 이유는 무엇?

윤여시 2019. 11. 2. 21:35
반응형

이슬람에 목사 그리고 성직자나 사제가 없는 이유는 무엇?

지구상의 많은 종교에는 신에게 가르침을 받고 그 가르침을 일반 성도에게 전하는 종교인들이 있다. 기독교의 목사, 천주교의 성직자, 불교의 스님들이 아마 그 존재들일 것이다. 그런데 이슬람에는 이러한 종교인 개념을 가진 사람들이 없다. 그렇다면 이슬람에는 어떤 종교인들이 존재할까? 또 성직자가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슬람에 성직자가 없는 이유

이슬람은 인간과 하느님 사이에 어떠한 영적 중간자나 매개자를 인정하지 않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신과 인간의 직접 대화나 교통을 강조한다. 전지전능한 하느님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은 신자로서 대단한 영광이고 종교에 대한 자부심과 우월감을 심어준다. 때문에 하루 다섯 번의 예배나 단식 의무 등도 신 말고는 누구도 알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종교 의례나 불필요한 형식이 과감하게 생략될 수 있다. 

 

그렇다면 성직자들이 있다면 진행되는 예배인도, 모스크 관리, 코란 편찬, 영적 지침 같은 공동체적 종교활동은 이슬람에 존재하지 않는 것일까? 그것은 아니다. 바로 이맘이라는 존재가 있기 때문이다. 

 

모든 성인 무슬림들은 예배를 인도하는 이맘이 될 자격이 있다. 예배하러 모여든 사람중에 나이가 많거나 학식이 뛰어난 사람이 예배를 인도하면 이맘이 된다. 이맘이 되기 위해 성직 과정도, 성직자로 입문하는 특별한 예식도 필요하지 않다. 이슬람 신학대학교를 반드시 졸업해야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이맘은 이슬람에만 있는 특별한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수니파와 시아파에서 다른 의미를 가지는 '이맘'

이슬람이 수니파와 시아파로 나뉜 다는 것은 다 알 것이다. 아래의 글을 통해 그 차이를 알아봐도 좋다. 이 수니파와 시아파의 이맘의 존재는 다른 의미가 있다.

 

 

이슬람 알고 보자 수니파 시아파 차이 무엇이 다른가?

수니파 시아파 차이 무엇이 다른가? IS 문제로 전 세계가 골치를 썪는 사이 자주 등장하는 이슬람의 두가지 종파가 있다. 바로 수니파와 시아파인데 그들의 역사적 기원은 어떻게 되며 어떤 것이 다른 것이기에 이..

yoosi0211.tistory.com

수니파 : 수니파의 이맘 대부분은 자신의 고유한 직업을 가진 채, 예배 시간이 되면 모스크에 와서 이맘으로서 예배를 집전하고 다시 자신의 생업으로 돌아간다. 규모가 큰 모스크의 경우에는 상주 관리자가 필요하므로 전문 교육을 받은 사람이 상근 이맘으로 근무한다.

 

시아파 : 시아파 이맘은 신의 대리인으로 간주, 특별한 위치가 부여된다. 특히 시아파 12이맘파의 이맘은 은둔자로서 재림하는 존재로까지 불린다. 나아가 이슬람 지식과 종교적 권위에 따라 아야툴라, 호자툴 이슬람 같은 칭호를 부여하기도 한다. 

|이슬람교를 운영하기 위한 종교인들

이슬람교 공동체를 지키기위해 이맘과는 또 다른 개념의 종교인들이 있다. 일반 신자들이 코란을 모두 올바르게 이해하고 신의 뜻을 생활에 그대로 실천하는 것은 사실상 무리다. 때문에 이 같은 종교의 가르침이나 올바른 길로 인도하도록 하는 사람들이 바로 그들이다.

 

울라마 : 종교법학자 및 신학자이자 이슬람학을 전공한 이슬람 학자들이며, 이슬람 초기부터 예언자 무함마드의 언행과 유산을 모아 정리하고 해석하여 이슬람 법인 '샤리아'를 체계화한 인물이다. 그러나 이들 역시 신 앞에서 종교적 의무 사항은 일반 무슬림과 똑같으며, 높은  학식과 고귀한 성품으로 존경받는 법학자 및 신학자이지만 평신도와 다름 없는 사람들이다. 

 

파끼흐, 까디, 무프티 :  공동체에서 파생하는 법리공방과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이슬람 법정이 존재한다. 이곳의 최고 법학자들을 파키흐라고 부른다. 재판관은 카디이며 이슬람 공동체 최고의 법률 전문가이자 대법원장격인 무프티가 있다. 이들중 파키흐는 학자이며 카디와 무프티는 국가가 임명하는 법조인이다. 

 

이슬람에서는 모든 신자들이 선교사 역할을 한다. 체계화된 성직 대신 모든 무슬림들이 함께 이맘과 성직자, 선교사 역할을 수행한다. 이슬람 전파가 빠른것도 이때문이다. 그러나 이슬람 세계는 로마 교황청 같은 이슬람 전체 문제를 다루는 기관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국가 단위로 설치된 종교성에서 이슬람 문제를 다룬다. 

 

<출처 : 이희수 교수의 이슬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