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5 5

고려 무신정권을 열다! 무신의 난 정중부 그는 과연 누구인가?

고려 무신의 난을 열다 정중부 그는 과연 누구인가? 우리 나라 역사상 무신이 가장 오랫동안 권력을 잡았던 시기, 바로 고려 무신정권 시대이다. 그리고 바로 이 무신정권을 일으킨 장본인이 바로 정중부였다. 무신에 대한 부당함에 분노를 참지 못하고 일으켰던 쿠데타, 하지만 그 역시 권력의 맛에 사로 잡혀 비참한 최후를 맞게 된다. 정중부 그는 과연 누구였을까? 출생부터 그의 최후까지 알아보자 |정중부의 출생과 군인이 되기까지 정중부는 황해도 해주 사람으로 1106년 태어났다. 그의 키는 7척 (약 1m 72cm, 당시에는 큰키를 자랑한다)을 자랑하는 거구였다고 전해지는데, 특히 고려사의 기록에 따르면 얼굴은 당시 최고의 미남으로 용모가 뛰어나고 특히나 수염이 아름다웠다고 전해진다. 정중부가 청년이 되어 병역..

국사/고려 2022.05.28

베스트프랜드! 친한 친구를 뜻하는 사자성어 죽마고우 유래와 뜻

베스트프랜드! 친한 친구를 뜻하는 사자성어 죽마고우 유래와 뜻 친한 친구를 뜻하는 사자성어는 우리가 특히나 많이 사용하는 사자성어이자 그 종류도 많지만 그 중에서도 단연 많이 사용하는 사자성어는 바로 죽마고우일 것이다. 어릴 적 가장 친한친구를 뜻하는 사자성어인 죽마고우의 그 뜻과 유래는 무엇일까? | 죽마고우 유래 죽마고우는 어릴 적 아주 친했던 친구를 뜻하는 사자성어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도 너무나 많이 쓰고 있는 말이다. 굳이 본래 뜻처럼 어린시절이 아니더라도 지금에서 친한 친구를 뜻하는 말로 사용된다. 죽마고우는 대나무 죽 竹 , 말 마 馬, 옛 고 古, 벗 우 友로 구성되어 있다. 그 유래는 다음과 같다. 중국 5호16국 시대 진나라 환온과 은호에 대한 이야기다. 동진의 8대 황제였던 '간문제'때..

언어의 어원 2022.05.25

이순신과 함께 했지만 칠천량에서 전사한 전라우도 수군절제사 장군 이억기

이순신과 함께 했지만 칠천량에서 전사한 전라우도 수군절제사 장군 이억기 임진왜란 초창기 당시 전라좌수사였던 이순신 장군과 함께 조선 수군의 승전보를 울렸던 인물이 있다. 바로 이억기 장군이다. 이순신 장군이 억울한 모함을 받을 때, 구명운동을 펼치며 함께 했던 장군임에도 잘 알려지지 않은 장군 이억기 그는 과연 누구일까? |이억기의 출생과 무관 급제 장군 이억기는 1561년, 한양에서 태어났다. 그는 조선의 2째 왕인 정종의 후손인데, 정종의 10번째 아들이었던 덕촌군의 후손으로 왕가의 피를 이어 받은 인물이었다. 선조가 세종대왕의 6대손이니 이억기는 선조와 굳이 따지자면 14촌인셈이었으며 항렬상으로도 선조의 할아버지뻘이다. 무예에 뛰어난 모습을 보인 그는 17살의 나이에 사복시(궁중의 말과 가마를 관리..

국사/조선 2022.05.22

거북선 발명가? 이순신과 함께한 조선 함선의 아버지 체암 나대용

거북선 발명가? 이순신과 함께한 조선 함선의 아버지 체암 나대용 임진왜란에서 나라를 구한 성웅 이순신 장군에게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이름모를 조선 수군이 함께였고, 그리고 왜군이 이끄는 함선보다 훨씬 더 기동성과 내구력에서 뛰어난 조선의 함선이 있었다. 그리고 이 함선을 끝없이 연구하고 만든이가 있었으니 바로 체암 나대용이다. 그는 과연 누구였을까? |체암 나대용의 출생과 무과 급제 나대용은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전인 36년전인 1556년 지금의 나주에서 태어났다. 지금의 특전사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 조선의 군사조직 중 하나인 정로위로 복무하던 나항의 장남이었다. 사실 나대용은 어렸을 때부터 학문에 밝아 향교의 교생으로 다니며 문신을 꿈꿨으나 당시 영산강 유역까지 올라와 약탈을 일삼는 왜군에 분노하여 ..

국사/조선 2022.05.11

임진왜란 일본의 적장 이순신을 존경했던 와키자카 야스하루

임진왜란 일본의 적장 이순신을 존경했던 와키자카 야스하루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의 개봉과 함께 성웅 이순신에게 처참히 패배할 적장 와키자카 야스하루가 함께 나올 예정이다. 와키자카 야스하루는 이순신을 처음에는 조선군의 일개 장수일뿐이라 생각하고 우습게 봤지만 한산도대첩에서 처참히 패배하고 그 후에도 연전 연패 하면서 꼭 이기고 싶은 증오의 대상으로 이순신장군을 생각했으며, 이후에는 적이지만 이순신장군을 흠모까지 하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와키자카 야스하루 그는 과연 누구일까? |임진왜란 이전의 와키자카 야스하루 1553년 와키자카는 오미국(현재 시가현)의 와키자카 가문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당시 일본은 전국시대로 여러 가문(다이묘)들의 크고 작은 전쟁이 지속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때였다. 이때 와키자카 가..

세계사/동양 2022.05.08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