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6 4

수많은 것 가운데 별 것 아닌 존재, 구우일모 유래와 뜻

수많은 것 가운데 별 것 아닌 존재, 구우일모 유래와 뜻 수많은 것 중에 먼지 같은 존재, 어찌보면 우주에서 나와 같은 수많은 존재중 하나를 뜻하는 구우일모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쓰는 고사성어 중 하나이다. 직역하면 9마리의 소의 털 중 하나이니 그 보잘 것 없음을 뜻하는 구우일모 그 유래와 뜻은 어떻게 될까? |구우일모 유래 구우일모는 9마리의 소의 털 중 하나라는 뜻으로 9마리의 소의 털 갯수만 수십만개는 넘을 것이니 그 중 하나의 털이 가진 의미는 보잘 것 없다는데서 유래한다. 즉, 다시 말해 존재가치가 그리 크지 않은 것을 뜻할 때 쓰이는 말이다. 구우일모는 아홉 구 九, 소 우 牛, 한 일 一, 터럭 모 毛로 구성되어 있다. 그 유래는 지금도 역사서 하면 가장 먼저 손꼽히는 것 중 하나인..

언어의 어원 2022.06.26

영화 한산과 명량 노량 준사 실존인물? 임진왜란 항왜에 대해서 알아보자

영화 한산과 명량 노량 준사 실존인물? 임진왜란 항왜에 대해서 알아보자 임진왜란 이순신 장군의 기적같은 승리를 토대로 만든 영화 그리고 , 모두 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 감동이 더 한 영화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영화속에서 이순신 장군을 도와 승리를 이끌어낸 인물들 중에서 유독 눈에 띄는 인물이 있다. 바로 일본인 역할의 '준사'이다. 실제 전투를 바탕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준사라는 일본인이 이순신 장군을 돕는 것이 사실일지 허구일지 의심이 되는데, 실제로 준사라는 인물이 존재 했을까? |준사 그는 실존인물이었을까? 준사가 실존인물이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기록을 찾아봐야한다. 그런데 그 기록이 난중일기 명량해전을 다룬 기록에 있다.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에는 명량대첩의 승리 이후 항복한 왜..

국사/조선 2022.06.13

이순신이 인정한 바닷길을 읽는 전략가 어영담 그는 누구인가?

이순신이 인정한 바닷길을 읽는 전략가 어영담 그는 누구인가? 임진왜란이라는 말도 안되는 전쟁에서 나라를 구해낸 성웅 이순신, 우리가 기억하는 사람은 이순신 장군 한명이지만 사실 그의 곁에는 조선의 훌륭한 장수들과 이름 없는 조선의 수군들이 있었다. 그중에서도 우리나라 남해의 바닷길을 한 눈에 놓고 판단하는 전략가 장군 어영담의 존재는 이순신 장군에게 그야 말로 천군만마였다. 어영담 그는 과연 누구일까? |어영담의 출생과 광양현감이 되기까지 어영담은 1532년에 태어났다고 전해진다. 사실 어영담에 대한 기록이 불분명하여 그가 언제 태어났는지는 알수 없었으나 광양문화원의 연구를 통해 어영담의 과거 급제 문서 '방목'을 찾았고 1532년에 태어난 것으로 알려지게 된다. 방목의 기록에 따르면 그의 나이 32살이..

국사/조선 2022.06.05

정중부의 수염을 태운 김부식의 아들 김돈중 그는 과연 누구인가?

정중부의 수염을 태운 김부식의 아들 김돈중 그는 과연 누구인가? 고려 100년의 무신정권 시대를 연 무신의난 또는 정중부의 난 사건은 무신에 대한 차별과 억압으로 인해 발생한 군사 쿠데타였다. 문신들은 무신들을 무시하고 차별했는데 많은 차별 사건 중에서도 대표적인 차별 사건이 있으니 바로 문신 김돈중이 무신 정중부의 수염을 태운 사건이다. 김돈중 그는 과연 누구일까? |김돈중 그의 출생과 정중부 수염 사건 김돈중은 언제 태어났는지는 기록이 되어 있지 않지만 그의 아버지는 당대 최고의 학자이자 삼국사기를 지은 김부식이다. 따라서 그 집안은 고려가 알아주는 명문가였다. 김돈중은 1144년 (인종 22) 문과에 급제 하여 내시직에 임명되었다. 이때 김돈중이 받은 점수는 2등이었는데 왕이 김부식을 고려하여 1등..

국사/고려 2022.06.0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