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국 잇따른 일베 사건 방송사고 언제까지인가?방송국 잇따른 일베 사건 방송사고 언제까지인가?

Posted at 2013. 12. 18. 14:56 | Posted in 일기
반응형


방송국 잇따른 일베 사건 방송사고 언제까지인가?



MBC <기분좋은날>에서 다시 한 번 대형사고를 쳤다. 노무현 대통령의 합성 사진을 일베의 편집자료를 그대로 방송에 내보낸 사건인데. 이와 같은 사건이 이번 한 번이 아니다. SBS8시뉴스에서도 일베의 말도 안 되는 자료들을 그대로 내보내 큰 곤혹을 치렀는데 도저히 실수라고 볼 수 없는 사건들이 잇따라 터지고 있다. 어떤 사건들이 있었을까?






SBS8시 뉴스에서 나온 도표 중 노무현 대통령 조롱 합성 사진. 



지난 8 20일 방송 된 SBS8시뉴스에서는 엄청난 사건이 발생한다. 바로 후쿠시마 산 방사능 도표 이미지에 고 노무현 전대통령을 비하하려고 일베에서 만들어낸 이미지 노알라이미지가 합성 되어 방송을 그대로 탄 것이다.

 

고 노무현 대통령은 물론 정치와는 아무도 상관 없는 뉴스에 실린 도표이미지에 일베가 만들어낸 비하 이미지가 첨부되어 방송을 탔다는 것에 많은 국민들은 깜짝 놀랐으며 SBS가 방송사고를 고의적으로 냈다는 루머까지 떠 돌며 SBS는 바로 사과문을 내고 큰 곤혹을 겪어야 했다. 또한 이 시간 일베의 게시판에는 이번 사건을 자신이 했다며 주장하는 일베의 게시글이 하나 올라오면서 더욱 사건의 파장을 크게 했다. 또한 고 노무현 대통령 비하 이미지가 실린 도표마저도 잘 못 됬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SBS 뉴스는 많은 비난을 받아야 했다



 


SBS 스포츠 뉴스 도중 연세대 로고 일베 합성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 방송했다


이 일이 있고 3개월도 채 지나지 않아 SBS에서는 바로 또 한번의 실수를 합니다. 고연전 농구 경기를 소개하면서 연세대학교 로고 ㅇㅅ을 ㅇㅂ로 합성한 일베의 합성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이에 SBS측은 다시 한 번 사과문을 개제하고 해명 작업에 발 빠르게 나섰고 직원이 실수로 구글의 이미지를 사용하다가 일베의 로고를 그대로 사용했다며 해명했다.

 

그러나 이미 얼마 전 한차례 곤혹을 치른 SBS였기에 다시 한 번 많은 비난을 들어야 했고 자꾸 반복되는 실수에 신뢰성이 생명인 SBS보도국의 입장도 난처 해진 사건 중 하나였다주장하는 일베의 게시글이 하나 올라오면서 더욱 사건의 파장을 크게 했다. 또한 고 노무현 대통령 비하 이미지가 실린 도표마저도 잘 못 됬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SBS 뉴스는 많은 비난을 받아야 했다



 


tvN 강용석의 고소한 19 프로그램에서도 일베 로고가 문제가 되었다 


케이블 tvN 역시 연세대 마크를 잘못된 일베 로고의 사용으로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경고조치는 물론 해명작업을 해야 했다. 특히 SBS가 이미 똑 같은 잘못을 했던지라 비난을 피할 수 없었다또한 지상파에 비해 표현을 더욱 자유롭게 하는 케이블 방송에서도 이 같은 실수는 큰 파장과 비난을 들어야 했고 일베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를 알 수 있는 대목이 된 해프닝이었다.   




 

MBC 기분 좋은날 노무현 대통령 비하사진 사건


오늘 일어난 MBC 기분좋은날 고 노무현 대통령 비하사건은 또 다른 큰 충격을 주었다. 일단 다른 이전의 방송사고들은 물론 실수 해서는 안되지만 대체적으로 교묘히 합성되거나 흐릿해서 잘 보이지 않았을 수도 있다고 백번 양보해서 이해할 수 있다고 쳐도 이번 사건은 보이는 사진처럼 너무나 선명한 합성사진이었고 착오라고 하기엔 너무 큰 착오였다.

 

특히 생활 속 희귀암을 주제로 세계적인 화가 밥로스를 소개하면서 노무현 대통령의 이미지가 나갔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실수임에는 자명하다. 비록 방송 중에도 MBC측은 사과문을 2번이나 내보냈으나 고 노무현 대통령을 너무나도 가혹하게 비난한 이번 이미지를 방송에 낸 사건은 분명 지탄 받아야 마땅하다.



만약 일베가 사회에서 인정 받는 커뮤니티 단체고 또 그들이 말하는 정상적인 우익 집단이라면 이러한 사진들을 제조하지 않았을 뿐더러 제조 해서 방송으로 나갔더라도 이렇게까지 진보를 떠나 국민들의 지탄을 받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미 일베에 대한 사회의 이미지는 사회악이며 문제를 일으키는 집단으로 낙인 찍혀 있으며 지역감정 조장, 인권유린, 남녀차별, 갖가지 비하발언까지 만들어내는 비정상적인 커뮤니티 이미지라는 것을 단적으로 드러낸 사건이다.

 

일베의 용어를 사용한 여 가수들이 대중들에게 매장 당하듯 욕을 먹고 현시점에서 사회 어느 곳이든지 일베로 지칭되면 기분이 좋을 사람이 아무도 없는 것처럼 인터넷에서 활동하며 잘못된 행동을 하는 일베라는 곳은 분명 반사회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자신들이 자기 자신은 물론 부모님과 사회에 익명성을 이용한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반응형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