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기대작 강동원, 박정민, 차승원 주연의 넷플릭스 영화 <전,란>이 개봉한다. 이번 영화 <전,란>의 배경은 임진왜란으로 단순히 왜군과 싸우는 것을 넘어 나라를 지키기 위해 일어선 조선 의병들과 한심한 선조로 대표되는 조선 조정의 갈등이 영화의 주된 내용으로 보인다. 역사를 배경으로 한만큼 영화에는 많은 역사적 사실들이 등장하는데, 그래서 오늘은 넷플릭스 영화 <전,란> 등장인물 실존인물을 알려드리면서 영화를 더욱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도록 하겠다.
1. 영화 전,란 내용 및 배경
1.1 전,란 내용 소개
영화의 소개는 다음과 같다.
조선 최고 무신 집안의 아들 그러니까 양반의 자제 종려(박정민)과 그의 몸종이었던 천영(강동원). 이들은 한 집안에서 신분은 달랐지만 함께 자랐는데 임진왜란의 시대에 서로 칼을 겨눈다.
이때 양반의 자제 종려는 선조의 최측근 무관(경호실장)으로 천영은 의병대장이 되는데, 이 둘이 조선을 무너트린 적 왜군과 칼을 겨누지 않고 서로에게 칼을 겨누는 것이 인상 깊게 보인다.
1.2 전,란의 실제 역사적 배경 - 이몽학의 난
임진왜란 당시 함께 힘을 모아 나라를 구해야 할 조선 조정과 의병은 왜 적을 앞두고 갈등을 빚어야 했는지는 실제 역사에서도 나와 있다.
임진왜란이 터지고 왜군이 한양으로 순식간에 진격해오자 겁 많은 선조는 백성을 버리고 이내 도망가 조선의 북쪽 끝 의주까지 떠나버린다. 그리고 남은 백성들은 자신들이 살아남기 위해, 또 나라를 지키기 위해 무기를 들고 나서니 이것이 바로 의병이었다.
그리고 의병들은 실제 왜군들의 보급로를 차단하고 게릴라전을 통해 힘들었던 전쟁 초기 우리나라에 큰 힘이 되었고 여기에 바다에서 이순신이 크게 전투에서 이기고 명나라가 지원군을 보내주면서 왜군도 주춤하게 된다. 그러자 명나라와 왜군은 전쟁을 잠시 휴전하고 강화조약을 맺기 위한 숨고르기에 들어간다.
그러나 이때 조선 백성들의 삶은 비참해져갔고 흉년까지 겹치면서 민심은 극에 다달았다. 이를 포착한 인물이 바로 이몽학이다. 이몽학은 왕실의 서얼 출신으로 전라와 충청 지방에서 반란을 일으킨 것이다. 깜짝 놀란 선조는 이를 진압하라 명하였고 결과적으로 이몽학은 패배하여 죽는다.
그런데 이 와중에 선조는 이몽학의 난에 연루되지 않은 수많은 의병장들을 함께 역모죄로 죽이는데 영화 <전,란>에서는 이러한 배경을 그리며 조선 조정과 의병의 갈등을 그려낼 것으로 보인다.
2. 영화 등장인물 소개
앞서 말한 것처럼 영화는 실제 역사를 모티브로 삼고 있기 때문에 이름은 달라도 실존인물들의 모습을 어느정도 차용한 것으로 보인다. 영화 전란의 실존인물은 다음과 같다. 참고로 등장인물들의 모든 삶을 닮기 위해 해당 블로그에서 소개하고 있으니 더 상세히 알고 싶으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면 좋겠다.
2.1 천영 - 실존인물 정충신 장군
전,란의 주인공인 강동원이 맡은 역할 천영은 비루한 천민에서 의병 장군이 되는 인물이다. 천영은 자신이 가진 신분의 한계를 자신의 검술과 의병활동 등을 통해 공을 세워 극복하려 하는데 이와 비슷한 인물이 실제 조선 역사에는 있다.
정충신은 아전이었던 아버지와 천민이었던 어머니 아래에서 태어난 인물로 그의 신분은 천민이었다. 그러나 정충신이 17살이 되던 해 권율의 노복(종)으로서 처음 왜란에 참여한 후 많은 공을 세우며 평민이 되었고 이후 무과까지 급제하여 벼슬길에 올랐으며 임진왜란 이후에는 광해군, 인조를 거치며 이괄의 난 등에서 공을 세웠고, 이를 통해 공신 반열에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참고로 정충신의 호는 금남군으로 그의 이름을 따 광주의 유명한 거리인 금남로가 탄생할 정도로 조선 역사에는 둘도 없는 무신이었다.
정충신이 의병으로 활동하지는 않았지만 임진왜란이 일어났을 당시 천민이었고 공을 세워 신분을 넘어섰다는 점에서 분명 전,란의 실존인물 천영과 비슷한 접점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2 선조 - 실존인물 선조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백성을 버리고 피난을 간 왕으로 임진왜란 후에는 자신의 권력 유지와 공을 세운 인물에 대한 견제를 하는 왕으로 표현되는 선조는 역사속에서도 똑같은 행보를 보인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조선 최악의 왕 중 한명이라고 생각하는 선조는 전쟁이 발발하자 누구보다 빨리 백성을 버리고 북쪽으로 도망갔으며, 여차하면 살기 위해 명나라까지 망명을 하려던 계획을 세웠던 왕이다. 그는 자신의 아들 광해군을 통해 전쟁을 수습하라며 분조를 차려주고 전전긍긍할만큼 전쟁에는 도움이 안되었던 인물이지만 왕위에 대한 권력욕과 질투만 많아서 전쟁에서 공을 세운 수많은 장군이나 의병들 그리고 자신의 아들 광해군을 견제했다. 그 중 대표적인 피해자가 바로 이순신장군이었다.
한심한 행동으로 전쟁 내내 조선의 근심거리였으며 자신의 권력을 위해서라면 그 어떤 공을 세운 인물도 빠르게 쳐내버리는 비겁한 왕이었다.
실제 역사적 평가가 그러하듯 이번 영화에서도 선조가 선조를 하는 것으로 표현될 것 같다. 재미있는 것은 참고로 선조역을 맡은 차승원은 영화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이몽학 역을 맡았다.
2.3 김자령 - 실존인물 김덕령
임진왜란 전쟁중에도 백성들과 함께 싸우는 의병장으로 지혜롭고 현명하며 카리스마 있는 따뜻한 양반 출신 의병장으로 소개 되는 배우 진선규가 역을 맡은 김자령은 그 이름도 비슷한 실존인물 김덕령 장군이다.
광주 무등산 자락에서 태어난 김덕령 장군은 실제 양반 집안이며 25살 임진왜란이 발발한 이후 의병장이 된다. 임진왜란에서 나름의 성과를 거두며 싸우던 김덕령은 어이없게 이몽학의 난에 연루되었다는 모함을 받아 8번의 모진 고문을 당했고, 고문의 후유증으로 옥에서 죽게 된다.
그의 억울함 때문일까 김덕령은 의병장 생활에 비해 백성들에게 전설처럼 추앙 받으면서 수많은 야사들이 지금까지도 전해지고 있으며 추후 그의 억울한 죽음은 신원이 되어 임진왜란 조선의 의병을 대표하는 인물로서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어쩌면 영화 전란에서 가장 실존인물과 비슷한 내용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이는 김자령(김덕령 장군)은 예고편에서도 들어난것처럼 억울하게 조선 조정에 의해 죽음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말한 것처럼 김덕령 장군에 대한 수많은 설화들과 영웅담 등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는만큼 그의 모습이 어떻게 풀어질지 기대 된다.
2.4 겐신 - 고니시유키나가
왜군의 잔혹한 선봉장으로 천영의 검술을 알아보는 인물이다. 임진왜란의 선봉장이자 임진왜란 당시 왜장의 대표격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은 고니시유키나가로 영화 전란에서는 겐신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천주교 신자로 잘 알려진 고니시유키나가는 조선을 가장 먼저 침공한 1선봉장으로 빠르게 부산을 점령하고 한양으로 진군한 왜장이다. 자신의 몸과 비슷한 큰 칼을 휘두르는 왜군의 맹장으로 조선과 명나라 군에게는 두려움의 대상이었다. 명나라와의 강화 협상을 주도한 인물이며 잔혹함과 외교력 등을 가진 인물이다. 하지만 그는 임진왜란 이후 반란을 일으킨 도쿠가와이에야스와의 전쟁에서 패해 참살당한다.
영화 전란에서 고니시유키나가는 아마 주인공 천영의 강함을 증명해주는 양념 정도로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영화 자체의 메인빌런이 왜군이 아닌 조선 조정이기 때문이다. 다만 왜군의 선봉장으로써 과연 어떤 카리스마와 기존의 고니시유키나가의 특징들은 드러날지 기대해본다.
지금까지 넷플릭스 기대작 영화 <전,란>의 등장인물과 그 등장인물들이 어떤 역사적 실제 인물들을 배경으로 했는지를 알아보았다. 위에 소개해드린 것 말고도 또 다른 주연이자 허구 인물인 박정민의 종려를 비롯해 이순신, 이몽학 등의 실존인물들의 등장도 기대하는만큼 실제 역사를 알고 전,란을 본다면 더욱 재미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일기 >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울했던 군사 전두환 정권, 제 5공화국을 배경으로 한 영화 BEST 5 (1) | 2023.12.06 |
---|---|
타짜1이 없었다면? 볼만 했을 수도... 타짜3 : 원아이드 잭 후기 리뷰 (0) | 2020.05.18 |
세계관은 굿이지만 내용은 글쎄? 세계관 좋은 애매한 영화 모털엔진 후기 (0) | 2020.04.05 |
김래원의 연기가 다했다! 총선용 선거 영화 롱 리브 더 킹: 목포 영웅 (0) | 2019.11.11 |
크리스마스의 추억, 전편보다 나은 속편의 끝판왕! <나홀로집에2> (0) | 2019.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