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동양

이슬람이 일부다처제인 이유! 이슬람의 가족 제도는 무엇일까?

윤여시 2020. 2. 4. 21:41
반응형

이슬람이 일부다처제인 이유! 이슬람의 가족 제도는 무엇일까?

수많은 나라에서 한 사람과 한 사람이 만나는 결혼제도를 채택하고 있지만, 우리가 흔히 알기로 이슬람 문화에서는 일부다처제를 허용하고 있다. 때문에 여성인권과 관련한 이슬람 일부다처제에 대하여 많은 비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슬람의 일부다처제는 무엇이고 가정문화는 어떤 부분이 우리와 다를까?

 

|이슬람이 일부다처제인 이유는?  - 시대 상황을 이해하라

 

이슬람의 가정문화라고 생각 할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부분이 바로 일부다처제이다. 그런데 실제로 이슬람의 기본 결혼 제도는 원래 일부일처가 맞다. 다만, 전쟁이나 기근과 같은 특수 조건에서 일부다처제의 문을 열어 놓고 있는 것이다. 

 

일부일처를 유지하기보다는 일부다처를 허용하는 사회가 위기 상황에서 공동체 생존 전략을 마련하는데 유리한 경우가 있다. 이슬람의 일부다처제의 경우는 그 역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1) 이슬람 일부다처제 역사적 유래

 

7세기 초 이슬람 국가 건설 초기에 연이은 전쟁이 터지면서 남자가 부족하고 약탈, 전쟁이 생존의 수단이 되는 사막 오아시스에서 여성이 혼자 살아가는 것은 많은 위험이 있었다. 또한 이슬람 초기 전쟁에서 많은 남성들이 사망하자 과부와 고아들이 넘쳐났고 이를 구제하기 위해서는 한 남자가 여러 아내를 맞아들여야만 했다. 생존의 문제였기 때문이다. 이것이 초기 이슬람 사회에서 일부다처제를 선택한 직접적인 이유였다.

 

2) 이슬람 일부다처제 종교적 유래

 

622년, 메디나에서 새로운 이슬람 공동체를 만든 예언자 무함마드는 생산력을 가진 남성이 부족한 상황에서 알라에게 기도를 올린다. 이때 무함마드의 기도에 알라는 일부다처제를 허용하는 율법을 계시로 내렸다. 다만 무분별한 다처를 막기 위해 최대 4명의 부인만을 만날 수 있도록 했다. 

 

"만일 너희가 고아들을 공평하게 대해 줄 수 없을 것 같은 두려움이 있다면 결혼을 할 것이니 너희가 마음에 드는 여인으로 둘, 셋 또는 넷을 취할 것이다. 그러나 그녀들을 공평하게 대해 줄 수 없을 것 같은 두려움이 있다면 한 여인이나 아니면 너희 오른손이 소유한 것(노비)를 취할 것이니라 너희가 부정을 범하지 아니할 최선의 길이라"

 

- 꾸란 4장 3절

|이슬람 문화에서 일부다처제의 의미는?

 

이슬람 이전의 아랍 역사에서 여성은 남성들에게 예속된 성적 노예 수준이었다. 인구가 과잉일 때는 여아를 살해하는 관습도 있었다. 때문에 코란에서는 여성들을 보호하고자 네 사람의 아내를 허용하였고 다양한 율법을 넣어 여성에게 피해가 가는 것을 막고자 했다. 

 

1) 마흐르 - 결혼할 때마다 여성들의 노후 안전 자금을 위해 상당한 액수의 결혼 지참금을 신랑이 신부에게 지불하는 것

2) 모든 아내의 상속 지분을 동일하게 하고 사회적 편견이나 차별도 없도록 명문화, 모든 아내의 자식들도 모두 적자로 법적, 신분적 차별이 없다. 

3) 잠자리는 동일해야하며 선물을 살 때도 반드시 아내 수만큼 준비를 해야하고 두 번째 부인을 얻기 위해서는 첫째 부인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따라서 넷째 부인을 얻는다고 가정하면 1,2,3번째 부인의 동의를 모두 얻어야 한다. 

 

일부다처제를 지키기 위해서는 남편은 아내들을 대할 때 절대 편애하지 않고 공평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평성이 지켜지지 않으면 이혼 조건이 되며 공동거주, 부양, 상속 등이 반드시 진행되어야 한다. 때문에 현재 이슬람에서는 현실적으로 여러명의 부인을 두는 경우는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거의 많지 않다. 

 

|현재도 이슬람 문화는 일부다처제가 맞다고 생각하는 가?

 

이슬람의 이러한 초심을 버리고 아랍 국가 일부에서 남성이 사회적인 신분을 과시하거나 성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일부다처제 제도를 악용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일부 때문에 이슬람의 여성인권을 말할 때, 일부다처제에 대한 부분을 빼놓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오늘날 일부다처제가 성행하는 것으로 알려진 아랍 국가들의 다처제 비율은 전체 5퍼센트 정도로 조사되며 현재 대부분의 이슬람 국가에서는 일부다처를 법으로 금지하고 있으며 이런 추세는 확산 되고 있다. 

 

|이슬람 이혼 제도는 무엇이 있을까?

 

이슬람에는 특이한 이혼 제도가 있다. 

 

1) 탈라끄 - 남성의 일방적 이혼 통고 

 

이슬람 관행해서 남편이 다처를 하고 싶은데 첫 번째 아내가 동의하지 않으면 남성들은 탈라끄라 불리는 일방적인 이혼 통고 제도를 활용한다. '나는 당신과 살기 싫다'라는 표현인 탈라끄를 석달의 시차를 두고 세 번만 하면 이혼이 성립되는 제도다. 대표적인 여성 인권 침해 조항으로 여성은 떠나간 남성 대신 밀린 마흐르를 받고 위자료를 받을 수 있다. 

 

2) 쿨 - 여성의 이혼 청구 

 

남편에게 일방적으로 예속 되어 살 수 없다면 남편의 동이 없이도 이혼을 청구할 수 있는 길이 이슬람 법으로 보장되어 있다. 이혼 청구 사유를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잘 모아야 하며, 이때 여성은 결혼 시 받았거나 약속받은 지참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포기해야한다. 그 액수는 법원이 조정하고 있다. 그러나 코란에서는 남성이 이혼하는 아내의 지참금을 도로 받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는다.  

 


이슬람문화에서 일부다처제는 대표적인 여성 인권 침해 사례이며 없어져야 할 문화다. 단, 그 맥락을 역사속에서 이해하고 있다면 이슬람 문화가 여성 인권을 학대하는 문화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또 다른 시각으로 그 문화를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