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 이산의 막내 여동생 청선군주와 그녀의 남편은 누구인가?정조 이산의 막내 여동생 청선군주와 그녀의 남편은 누구인가?

Posted at 2021. 11. 2. 19:42 | Posted in 국사/조선
반응형

정조 이산의 막내 여동생 청선군주와 그녀의 남편은 누구인가? 

사도세자와 혜경궁홍씨는 두 아들과 두 딸을 낳았다. 그 중에서 맨 처음 태어난 의소세자는 2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죽고 그 다음 태어난 이산이 바로 훗날 정조가 된다. 두 딸은 각각 청연군주, 청선군주라는 예쁜 이름으로 불렸는데 그 중 막내 청선군주에 대하여 알아보자 

 

 

사도세자의 딸이자 정조의 동생 청연군주 과연 누구일까?

사도세자의 딸이자 정조의 동생 청연군주 과연 누구일까?  사도세자와 혜경궁홍씨 사이에는 두 명의 아들과 두명의 딸이 있다. 이 중 첫 장남이었던 의소세자는 2살의 나이로 죽고 그 동생이 우

yoosi0211.tistory.com

파라다이스시티 광고에서 청선군주 역을 맡은 블랙핑크 제니

|청선군주의 출생

청선군주는 사도세자와 혜경궁홍씨로부터 1756년(영조32년)에 태어난다. 언니 청연군주가 1754년에 태어났으니 2살 차이, 정조가 1752년에 태어났으니 4살차이였다. 청선군주가 태어났을 때도 사도세자의 아들 딸은 모두 어렸던 상황이었다. 

 

또한 청선군주가 태어났을 때는 혜경궁 홍씨의 친어머니인 한산이씨가 세상을 떠난 직후였고 이를 슬퍼한 혜경궁홍씨가 슬퍼 밥도 제대로 못먹어 몸이 약한 차에 청선군주가 태어났다. <한중록>에 의하면 영조가 혜경궁 홍씨를 생각하여 그 아버지이자 사도세자의 장인 홍봉한에게 보약을 달여 먹이라는 명을 내렸다고 한다.

 

청선군주가 태어났을 때, 한중록에 따르면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그해 내가 둘째 딸 청선을 낳았는데, 세자께서 전 같으면 좋아하실 것이지만 한 번도 와보신적이 없으니 병이 심해짐을 알지라 <한중록>

즉 다시말해 혜경궁 홍씨가 2년 전 언니인 청연군주를 낳을 때만 해도 기뻐했던 사도세자가 혜경궁홍씨와 청선군주는 찾지도 않았던 것이다. 

반응형

 

드라마 옷소매붉은끝동 청선군주

|사도세자의 죽음과 청선군주의 혼인 그리고 그 남편 정재화

1762년 청선군주가 불과 6살 때 그 아버지 사도세자가 뒤주에서 죽는 임오화변이 일어난다. 6살인 청선군주가 자신의 아버지를 할아버지 손에 잃은 것이다. 사도세자가 죽고 혜경궁홍씨도 더 이상의 세자빈이 아니었던지라 궁을 나가 친정에 가야했을 때, 정조의 부인과 청연군주가 가마를 타고 그 뒤를 따랐다는 기록이 있는 것을 봐서는 어린 청선 역시 함께 했을 것이다.

 

청선은 삼간택을 거쳐 그녀의 나이 10살에 영일 정씨 가문의 유학 정인환의 아들 정재화를 남편으로 맞아들인다. 정재화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송강 정철의 후손이기도 하다. 여튼 이 정재화는 감옥에 갇힌 죄수들을 마음대로 풀어준 것이 걸려 탄핵되기도 하고 크고 작은 문제를 일으키는 인물로 기록되어 있다. 특히 한중록에 따르면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1766년, 작은딸 청선의 남편 흥은부위 정재화를 세손이 예쁘게 보니, 1769년 별감들을 데리고 외입이 무궁하고, 세손 체면을 깎는일도 많았더라

1773년 청선군주는 그 언니 청연군주와 궁녀 성덕임(의빈성씨)와 함께 <곽장양문록>이라는 소설을 필사하기도 한다. 

 

|청선군주의 죽음

1790년 (정조14) 남편 정재화를 일찍 잃은 청선군주는, 1800년 정조가 죽은 2년 뒤인 1802년(순조 2년) 47세의 젊은 나이로 숨을 거둔다. 그 언니 청연군주, 어머니 혜경궁 홍씨보다 더 일찍 죽은 것이다. 이 때 순조는 고모의 죽음에 매우 슬퍼 했다고 전해지며 그 장례를 특별히 주관하게 하고 좋은 관을 보내는 등 최선을 다했다고 한다. 

의지하고 앙모하는 정이 깊었는데 갑자기 세상을 떠났다는 소식을 듣게 될줄은 몰랐다. 나도 슬프지만 혜경궁 홍씨(할머니)의 마음은 무슨 말로써 위로를 드릴 수 있을까? <순조실록>

청선군주는 이후 1899년, 군주로 불리다가 아버지 사도세자가 장조로 추존되면서 청선공주로 격상된다. 남편 정재화 역시 흥은부위에서 흥은위로 추증되었고 그녀의 묘는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에 위치해 있다. 청선군주는 정재화 사이에서 1남 1녀를 낳았으며, 그 아들 정의는 동부승지, 여주목사, 형조참판을 지내는 등 벼슬생활을 했다고 전해진다.

 


 

반응형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