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어원

베스트프랜드! 친한 친구를 뜻하는 사자성어 죽마고우 유래와 뜻

윤여시 2022. 5. 25. 21:31
반응형

베스트프랜드! 친한 친구를 뜻하는 사자성어 죽마고우 유래와 뜻

친한 친구를 뜻하는 사자성어는 우리가 특히나 많이 사용하는 사자성어이자 그 종류도 많지만 그 중에서도 단연 많이 사용하는 사자성어는 바로 죽마고우일 것이다. 어릴 적 가장 친한친구를 뜻하는 사자성어인 죽마고우의 그 뜻과 유래는 무엇일까? 

| 죽마고우 유래

죽마고우는 어릴 적 아주 친했던 친구를 뜻하는 사자성어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도 너무나 많이 쓰고 있는 말이다. 굳이 본래 뜻처럼 어린시절이 아니더라도 지금에서 친한 친구를 뜻하는 말로 사용된다.

 

죽마고우는 대나무 죽 竹 , 말 마 馬, 옛 고 古, 벗 우 友로 구성되어 있다. 그 유래는 다음과 같다. 중국 5호16국 시대 진나라 환온과 은호에 대한 이야기다. 

 

동진의 8대 황제였던 '간문제'때 환온은 촉나라 땅을 평정하고 그 위세가 대단하였다. 이에 간문제는 환온의 힘을 견제하기 위해 '은호'라고 하는 사람을 건무장군에 임명하여 환온을 견제하게 했다. 

그런데 사실 은호는 환온과 어릴때부터 워낙 친했던 친구사이였는데, 황제의 명을 거역하지 못하고 결국 자신의 친구인 환온을 견제해야 하는 입장에 처해진다. 이때부터 두 친구였던 은호와 환온은 대표적인 '정적'이 되게 된다. 

그러던 중 5호 16국중 하나인 후조에서 내분이 일어나자 은호는 중원장군에 임명되어 원정길에 올랐는데, 안타깝게도 참패를 한다. 그러자 환온은 기다렸다는 듯이 은호의 패배에 대한 책임을 물게 하는 상소를 올리고 은호는 결국 패배의 책임을 지고 변방으로 귀양으로 떠나게된다. 그리고 그 쓸쓸한 변방에서 죽음을 맞이한다. 

그러자 환온은 사람들에게 말하기를 "은호는 나와 어릴 때 죽마를 타고 놀던 친구였지만, 그는 가난하여 내가 버리는 죽마를 가져가 놀곤 했다. 그러니 지금도 내 앞에서 머리를 숙이는 것은 당연한 것은 아니겠는가?"라고 말한다. 

 

여기서 죽마를 타고 놀던 어린시절 그 순수했던 친구사이를 뜻하는 단어로 어릴 적 친구사이인 죽마고우라는 말이 유래된다. 사실 그 유래를 살펴보면 우리가 기대했던 끈끈한 우정이라기 보다는 서로 적이 되어버린 친구의 이야기지만 그렇기에 죽마고우라는 친구의 가치와 그리움이 더 담겨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도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