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조선

영화 한산과 명량에 등장하는 임진왜란 탐망꾼 임준영 실존인물인가?

윤여시 2022. 7. 26. 23:33
반응형

영화 한산과 명량에 등장하는 임진왜란 탐망꾼 임준영 실존인물인가?  

임진왜란 이순신 장군이 이끄는 조선 수군의 장대한 승리를 담은 영화 명량과 한산에 등장하는 인물 중에는 정찰병 임무를 수행하는 임준영이라는 인물이 있다. 명량에서는 배우 진구가 한산:용의출현에서는 배우 옥택연이 그 배역을 맡았는데 임준영이라는 인물은 실제로 존재했던 인물일까? 아니면 영화속에 등장하는 배우일까 한 번 알아보자 

영화 <명량>에서 탐망꾼 임준영 역할의 진구/ 영화 <한산>에서는 옥택연이 그 역할을 맡는다.

|탐망꾼은 무엇인가?

임준영이라는 인물이 실존인물인지를 알아보기 전에 탐망꾼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는 것이 좋다. 탐망꾼은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에서 탐망군관으로 등장하는 실존하는 역할이었다. 지금으로 치자면 적을 감시하는 정찰병이나 더 나아가 특수훈련을 받은 특수부대, 스파이쯤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실제 난중일기에서도 적진에 들어가 왜군의 함선과 그 위치를 조선 수군에게 전달하는 것이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해 탐망꾼, 탐망군관이라는 직책은 정말 있었고 중요한 역할을 했던 것이다. 

 

|임준영은 실존인물인가? 

임준영은 난중일기에서 등장하는 실존인물이다. 다만 그 기록은 명량해전에서만 찾을 수 있다. 이번에 나오는 영화 한산이 다루는 한산도 대첩에서는 임준영이 탐망꾼 역할을 했다는 기록은 존재하지 않는다. 

 

난중일기에서는 임준영이 1597년 명량해전 당시 이순신 장군에게 일본함대 2백여 척 중 55척이 어란포에 도착한 사실을 알려왔다고 기록되어 있다. 다만 영화 명량에서는 임준영이 왜군에 붙잡혀 자폭선에서 폭사한 것으로 나오지만 이는 실제와는 다르다. 

 

명량해전 이후에도 정찰선을 통해 왜군의 위치와 관련 정보들을 꾸준히 이순신 장군에게 알려왔다는 기록이 많지는 않지만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임준영이 실제로 탐망꾼의 역할을 한 실존인물이지만 한산도대첩에서 등장해 중요한 역할을 했다거나 혹은 명량해전에서 죽음을 맞이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 말할 수 있겠다. 


영화 한산:용의출현은 명량해전보다 시간이 5년 전에 일어난 전투이기 때문에 임준영은 진구에서 옥택연으로 그의 부인 정씨 역할은 이정현에서 김향기로 모두 좀 더 어린 배우가 역할을 맡게 되었다.

 

탐망꾼 역할을 하는 실존인물에 픽션을 입혀 더욱 극적인 캐릭터로 변화한 만큼 어떤 임무 수행으로 조선 수군에게 힘이 될지 살펴 보는 것도 영화를 보는 나름 쏠쏠한 재미가 되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