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어원

약속과 신의에 관련된 사자성어 이목지신 유래 뜻 실생활 사용

윤여시 2024. 3. 21. 00:15
반응형

약속과 신의에 관련된 사자성어 이목지신 유래 뜻 실생활 사용

예나 지금이나 약속과 신의를 잘 지키는 것에 대한 존경이 있기에 이와 관련된 사자성어가 많다. 그 중에서도 약속은 반드시 지키고, 이를 통해 본보기를 보여 어떤 한 집단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유래를 가진 사자성어가 있다. 바로 사자성어 이목지신이다. 이목지신을 알기 위해서는 중국의 전국시대로 돌아가야 한다. 

 

이목지신 유래

 

1. 이목지신 유래와 뜻

이목지신을 그대로 직역하면 '나무를 옮기는 믿음'이라는 뜻이다. 직역하면 나무를 옮기는 것과 믿음이 무슨 상관이지? 라는 의문이 들기 때문에 그만큼 유래를 아는 것이 중요한 사자성어이다. 이목지신은 移 : 옮길 이 木 : 나무 목 之 : 어조사 지 信 : 믿을 신로 구성되어 있다. 

- 진나라 '상앙'의 꾀는 무엇이었나? 

중국 전국시대, 진나라의 유명한 정치가였던 상앙은 법을 제정하고 백성들에게 알리기 전에, 어떻게 하면 이 법령을 백성들이 준수하고 잘 따를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다. 곰곰히 고민하던 상앙은 다음과 같은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상앙은 남문에 큰 나무를 세워 놓고 백성들에게 뜬금없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 나무를 북문으로 옮기는 자에게 내가 10금을 상으로 내리려 한다." 

 

그러나 백성들은 분명 상앙의 말을 들었음에도 믿지 않았고, 나무를 옮기기는 커녕 건드리는 사람조차 없었다. 그러자 상앙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 나무를 북문으로 옮기는 사람에게는 내가 50금을 상으로 내리겠다!"

 

반응형

 

상앙의 뜬금없는 외침에 어떤 한 남자가 드디어 반신반의하며 나무를 북문으로 옮겼고, 상앙은 약속을 지켜 50금을 상으로 내렸다. 이를 알게된 백성들은 상앙은 약속을 지키고 속이지 않는 사람이라는 소문이 퍼졌고, 상앙은 자신이 제정한 법을 백성에게 알렸다. 

 

그러나 법이 시행되고 1년 후, 백성들은 자신들을 규제하는 법에 불만이 있었는데, 그 와중에 진나라 태자가 법을 어기는 사건이 발생한다. 그러자 상앙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것은 위에서부터 지키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는 상앙은 태자를 가르치는 스승들부터 처벌하니 이를본 백성들은 법을 잘지켰으며, 진나라는 더욱 발전하여 전국시대의 강국 중 하나가 되었다. 

 

여기서 나무를 옮기는 믿음, 약속을 지키는 상앙 그리고 본보기를 보여 백성의 변화를 이끌어낸 모든 것이 바로 이목지신의 유래가 되었다.  

진나라 상앙
진나라 상앙

2. 상앙은 누구?

춘추전국시대를 대표하는 정치가이자 법가를 강하게 주장한 인물이다. 그는 법과 힘만이 세상을 통치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춘추전국시대에 위나라에서 태어난 그는 자신을 중용하지 않는 위나라를 떠나 당시 전국시대에서 가장 약했던 나라인 진나라로 떠난다.  그는 진나라왕 효공에게 등용된 후 파격적인 개혁정책을 실시한다. 

그가 세운 여러가지 법을 통해 진나라는 환골탈태를 하기 시작했고 법과 제도를 바탕으로 경제가 부강해졌으며 이를 통해 막강한 군사력을 가지기 시작한다. 당시 변방의 진나라가 엄청난 발전을 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그의 강력한 법 집행으로 인해 당시 진나라 귀족들은 점차 상앙을 멀리하기 시작했고 그를 지켜주었던 진나라왕 효공이 죽고 그 아들 효혜왕이 왕위에 오르자 상앙을 반란죄로 몰아 죽이려 한다. 

 

이에 상앙은 위나라로 야반도주를 택했으나 위나라에서도 상앙을 받지 않고 진나라로 돌려보낸다. 결국 상앙은 그나마 자신이 가지고 있던 힘으로 병력을 구성해서 진나라에 대적해보려 했으나 이미 진나라는 부강해져있었고 결국 진나라에 잡혀 처형당한다. 

 

아이러니하게도 상앙이 만들었던 연좌제로 인해 상앙의 모든 일족도 몰살 당하니 강력한 법과 무서움으로 통치하는 위정자는 어떻게 끝을 맺게 되는지 보여준 대표적인 인물이라 할 수 있다.

 

3. 이목지신 실생활 사용 사례 

1) 이번 선거에서 이목지신의 중요성을 깨닫고 지켜가는 정치인을 투표할 것이다.
2) 회사는 이목지신의 가치를 지켜 고객들에게 신뢰를 쌓아가야 한다. 
3) 이목지신은 우리 사회 전반에서 지켜야할 중요 가치이다.
4) 팀 프로젝트에서 이목지신의 자세를 통해 팀원이 협력해나간다면 목표를 초과달성할 수 있다.


지금까지 약속은 반드시 지키고 본보기를 보여 변화를 이끌어내는 뜻의 사자성어 이목지신의 유래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오늘날 더욱 중요해진 이목지신의 자세가 사회 전반에 스며들어 신의 있고 서로 믿을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