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어원

좋은 약은 입에 쓰다 사자성어 양악고구 유래 뜻 사용 예시

윤여시 2024. 4. 6. 00:02
반응형

좋은 약은 입에 쓰다 사자성어 양악고구 유래 뜻 사용 예시

우리의 몸에 좋은 약이나 음식은 쓴법이다. 이는 진리이다. 우리가 이때 사용하는 사자성어가 있다. 바로 '양악고구'이다. 그래서 오늘은 양악고구 유래 뜻 사용 예시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갈 때도 몸이 편하고 즐겁고 달콤한 것은 우리의 인생을 발전시키지 못한다. 우리가 쓴 약이나 음식처럼 땀을 흘리며 때론 고통스러워하며 미래를 준비할 때 우리 몸의 건강을 챙기는 약이나 음식처럼 발전할 수 있다. 

 

사자성어 양악고구 유래 뜻
사자성어 양악고구

 

1. 양악고구 유래와 뜻

양악고구는 말 그대로 '좋은 약은 입에 쓰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만큼 우리의 건강이나 인생에 있어 좋은 것은 달고 좋은 것은 없다는 것으로 진리에 가까운 말이다. 양악고구는 良 : 좋을 양, 藥 : 약 약, 苦 : 쓸 고, 口 : 입 구로 이루어진 사자성어이다. 양악고구는 중국 진나라말기 초한지 시대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양악고구 유방과 항우 이야기

중국 진나라 말기, 유방은 자신의 라이벌 항우보다 진나라 수도 함양을 점령하였고, 당시 진나라 황제 자영에게 항복을 받아내고 진나라를 멸망시킨다. 이후 유방은 진나라의 부유함과 화려함에 반하였고 황실에 머무른 궁녀들에게 반해 진나라 궁궐에 머무르며 쉬고 즐기고자 했다.

 

그러자 유방을 모시는 신하 번쾌가 말한다. 

 

"아직 전쟁이 끝나지 않았고, 이 천하가 주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속히 궁궐을 나가서 항우를 맞을 준비를 하고 앞일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러나 유방은 너무나 진나라 황궁에 빠진 나머지 그의 말을 듣지 않았다. 그러자 참모 장량이 앞으로 나서 말한다. 

 

"진나라가 멸망한 것은 그 황제가 백성들에게 폭정을 저질러서입니다. 그러니 앞으로 천하를 통일하기 위해서는 이같은 쾌락은 멀리하시고 검소하게 지내야 합니다. 그러나 주군께서 이렇게 궁궐에 머무르면서 쾌락을 즐기시면 백성들은 진나라 황제에게 하듯 전하를 떠날 것입니다."

 

"원래 충언은 주군의 귀에 거슬리지만 이는 이로운 것이며, 독한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는 좋다고 하였습니다. 부디 번쾌의 용기 있는 충언을 들어주시옵소서" 

 

이 말을 들으니 유방이 그때서야 궁궐을 떠나서 항우를 맞을 준비를 하였고, 전투에 승리할 수 있었다. 

 

장량이 유방에게 번쾌의 충언을 들어달라며 예시를 들었던 독한 약은 입에 스지만 병에는 좋다 라는 뜻이 바로 양악고구의 유래이다. 

 

반응형

장량

 

2. 장량은 누구?

장량은 본래 춘추전국시대 한나라 귀족 중 한명이었지만, 한나라가 진나라 진시황에게 멸망하며 집안은 몰락하게 된다. 
이에 자신의 조국을 멸망시킨 장본인 진시황을 죽이기 위해 암살을 모색했으나 실패하고 도망쳐 이름을 바꾸고 살아간다. 

이후 진나라 진시황이 죽고 나라 곳곳에서 영웅들이 들고 일어났는데 그 중 후에 대륙을 통일하고 한나라를 세운 유방에게 귀순한다. 장량은 이때부터 중국 역사상 최고의 전략가로 그 능력을 발휘하기 시작한다. 

장량은 한신을 유방에게 천거하고 수많은 계책을 통해 초한전쟁을 승리로 이끌고 유방과 천하를 두고 다투던 항우를 무찌르는데 크게 일조하며 천하를 통일해 한나라의 시대를 만들어낸다. 그는 지금도 동양에서 제일가는 책략가로 손꼽히며 장량이 없었으면 한나라도 그리고 유방도 우리 역사속에 존재하지 않았을만큼 초한지 시대의 대표적인 영웅중 한명이다.  

3. 양악고구 사용 예시 

1. 선생님은 나의 행동에 세게 꾸짖으셨지만 이를 통해 잘못을 깨닫게 해주는 양약고구와 같았다.
2. 쓴 약을 마시는 것처럼 힘든 일이었지만 나에게는 양악고구와 같은 시간이었다.
3. 그의 비판에 처음에는 나도 그를 싫어했지만 다시 행각해보니 나를 성장시키는 양악고구였다.
4. 힘든 훈련으로 인해 정말 고통스러웠지만, 나를 강하게 만들어준 양악고구였다.
5. 비록 힘든 과정이었지만 나를 성공으로 이끌어주는 양악고구와 같았다.

 

 

이를 갈며 마음을 썩여 고민하다! 사자성어 절치부심 뜻유래 사용사례

이를 갈며 마음을 썩여 고민하다! 사자성어 절치부심 유래 뜻 사용사례 삶을 살다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선택의 기로나 또는 내 인생의 중요한 결정의 순간에서 고민의 늪에 빠지기 마련이다.

yoosi0211.tistory.com

 


'양악고구'는 우리가 흔히 풀어서 '몸에 쓴 약은 몸에 좋은 법이다' 라는 말로 더 많이 쓰는 말이다. 어쩌면 인생의 진리이기도 한 사자성어 '양악고구'를 잊지 말고 내가 힘들때 그 힘든시간이 나를 더욱 강하고 미래를 더 밝게 해준다는 교훈을 생각하며 참고 인내하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