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어원

이를 갈며 마음을 썩여 고민하다! 사자성어 절치부심 뜻유래 사용사례

윤여시 2024. 3. 27. 20:59
반응형

이를 갈며 마음을 썩여 고민하다! 사자성어 절치부심 유래 뜻 사용사례

삶을 살다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선택의 기로나 또는 내 인생의 중요한 결정의 순간에서 고민의 늪에 빠지기 마련이다. 이때 사용할만한 사자성어로 절치부심하다, 절치부심중이다 라는 사자성어를 쓰곤 하는데, 실제 그 뜻은 이를 갈며 마음을 썩이며 자신이 몰린 수세를 벗어나고자 치열하게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사자성어 절치부심 뜻과 유래는 무엇일까? 

절치부심 뜻

 

1. 절치부심 뜻과 유래

절치부심을 그대로 풀어쓰면 이를 갈며 마음을 썩이다라는 뜻이다. 그만큼 누군가 절박한 상황에 처하게 되면 이를 갈고 마음이 푹 썩을 정도로 변하기 마련이다. 절치부심은 切 : 갈 절, 齒 : 이 치, 腐 : 썩을 부, 心 : 마음 심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유래를 알면 절치부심이라는 사자성어가 더 마음에 와닿는다. 

 

반응형

- 비극적인 결말, '절치부심' 유래

중국 춘추전국시대, 당시 여러나라 중 가장 강대한 나라로 꼽히는 진나라가 연나라에 칼끝을 돌리자 연나라의 태자였던 단은 위기감을 느끼게 된다. 이에 연나라에 당시 손님으로 와 있던 형가라는 인물에게 진나라 왕(후에 진시황)의 암살을 부탁한다. 이에 형가는 때마침 진나라에서 죄를 짓고 연나라로 도망친 번오기를 진나라 왕에게 넘겨주면서 그 기회를 만들겠다는 계략을 세우며 다음과 같이 말한다. 

 

"폐하, 연나라로 도망친 번오기 장군의 목을 바치고 연나라의 비옥한 영토중 하나인 독항 지역을 진나라 왕에게 바친다고 하면 진나라 왕은 만족해하며 신을 만날 것입니다. 이때 제가 기회를 노려 거사를 진행한다면 진 왕을 죽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태자 단은 죽을 각오를 무릅쓰고 자신을 찾아온 번오기를 내어주는 것은 차마 하지 못할 것이라며 거절한다. 이에 형가는 이번 기회를 놓치면 끝이라는 생각에 번오기를 몰래 찾아가 다음과 같이 말한다. 

 

" 진나라에서 장군의 부모는 물론 가족들을 모조리 죽였습니다. 여기에 장군의 목에 금 1천 근, 식읍 1만 호를 걸어 죽이고자 하는데 어쩌실 것입니까?"

 

이 말을 들은 번오기는 이미 알고 있다는 듯이 하늘을 보고 탄식하며 눈물을 흘리며 형가에게 말한다.

 

"그 사실을 알고 있고, 매번 생각할때마다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그러나 어찌 방법이 없지 않습니까?"

 

그러자 기다렸다는 듯이 형가가 말한다. 

 

"제게 연나라의 근심을 해결하고 장군의 원수를 갚을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다만, 바라옵건대 장군의 목을 진왕에게 바쳐야 합니다. 그러면 나를 기뻐하며 만날 것이니 이때 왼손으로 진왕의 옷을 잡고 오른손으로 진왕의 가슴에 칼을 꽂을 것입니다. 그러면 장군의 원수를 갚고 연나라도 위기에 벗어날 것인데 어찌 생각하십니까?" 

 

번오기는 자신이 희생양이 되어야 된다는 말을 듣고도 한치의 고민도 없이 형가에게 말한다. 

 

"이는 제가 밤낮으로 이를 갈며 마음을 썩이던 고민입니다. 이제야 희망이 보입니다."

 

그러면서 번오기는 스스로 자결을 한다. 이후 형가는 번오기 장군의 목을 들고 진나라 왕 바로 앞까지 가서 암살을 시도했으나 실패하였고 형가는 바로 죽임을 당한다. 여기에 진나라 왕은 분노하며 연나라를 멸망시켜 버린다. 

 

번오기 장군이 했던 대사 '밤낮으로 이를 갈며 마음을 썩이다'에서 절치부심이 나오게 된다. 

2. '번오기'는 누구?

절치부심 번오기

 

진나라의 장군이었지만 어떠한 죄를 짓고 진나라 왕이자 후에 진시황에게 분노를 사 목숨을 건져 연나라로 도망간다. 그가 어떠한 죄를 지었는지는 역사에 나와 있지 않는다. 다만 절치부심의 유래에서도 봤듯이 그의 일가족은 모조리 죽었고 목숨에 금과 식읍이 엄청나게 걸려 있던 것으로 봐서는 분명 대역죄에 가까운 죄를 지었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연나라로 도망와있던 그는 자객 형가가 번오기의 목을 빌미로 진나라 왕을 암살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게 되었고, 번오기 자신도 뼈에 사무치는 복수심 때문에 이를 받아들여 자결을 하게 된다. 

만화 킹덤에서는 이를 각색하여 함양의 반란을 일으킨 장본인으로 번오기가 등장하나 이에 실패하고 그의 아들이 죽는 모습을 보며 분노와 복수심이 가득찬 채, 그의 잔당들과 함께 도망을 가는 인물로 표현되기도 한다. 

3. 절치부심 실생활 사용 사례 

1. 그녀는 자신이 세운 목표를 위하여 절치부심하며 노력에 매진하였다. 
2. 그는 가난한 자신의 상황에 절치부심의 한을 갖고 돈을 모으기 시작하였다. 
3. 우리 선수들은 절치부심하며 훈련한 끝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4. 사랑하는 사람의 희생으로 절치부심하며 눈물을 흘렸다. 
5. 말도 안되는 사회의 불합리함에 절치부심하며 이 제도를 만들어냈다.


'절치부심'은 우리가 흔히 쓰는 사자성어 중 하나지만 그 뜻과 유래를 알고 쓰면 더욱 의미가 강해지는 느낌이 든다. 복수의 성공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쳤고, 이를 통해 단 한 번의 기회를 얻어낸, 자객 형가의 진나라 왕 진시황 암살의 실패..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통해 나온 사자성어 절치부심 잊지 말아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