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어원

어둠 속에서 어림짐작으로 찾다! 고사성어 암중모색 뜻 유래 사례

윤여시 2024. 2. 20. 22:39
반응형

어둠 속에서 어림짐작으로 찾다! 고사성어 암중모색 뜻 유래 사례 

우리는 확실한 방법을 알지 못하지만 어림짐작으로 무엇을 알아내거나 해결책을 찾을 때 고사성어 암중모색이라는 뜻을 사용한다. 어쩌면 서양의 유레카!와 비슷한 말인, 암중모색은 한자를 그대로 직역하면 한치 앞도 안보이는 어둠 속에서 더듬더듬어 찾아낸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역시 고사성어답게 그 뜻과 유래가 있으며 때는 당나라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암중모색

 

|암중모색의 유래와 뜻

암중모색은 확실한 방법을 모르는 상황에서 우연히 무엇을 알아내거나 실마리, 그리고 해결책을 찾을 때 쓰이는 사자성어로 어둠속에서 더듬어서 찾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요즘에는 한치 앞도 모르는 상황에서 해결책, 또는 결론을 찾아내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표현할 때 더 많이 쓰인다. 

 

암중모색은 暗 : 어두울 암, 中 : 가운데 중, 摸 : 더듬을 모, 索 : 찾을 색 으로 이루어진 말이다. 이 고사성어는 당나라 허경종이라는 인물로 거슬러 올라간다. 

- 당나라 허경종 이야기 

당나라 재상까지 지낸 허경종(592~672)은 관직은 높이 올라갔지만 사람 됨됨이가 좋게 평가 받지는 못한 인물이었다. 특히 그는 유독 심각하게 사람 얼굴을 잘 못 알아보는 경향이 있었는데, 당나라 조정에서 함께 일을 하던 동료들조차 못알아봐 매번 무안을 주곤 했다. 게다가 그의 성격은 평소 경솔하고 오만하다는 평이 자자했는데, 그래서인지 사람들이 더욱 못마땅했다. 

 

하루는, 어떤 친구가 허경종의 이 잘못을 꼬집기 위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자네는 왜 사람을 못알아보는가?, 지혜가 부족해서 아닌가?"

 

그러자 허경종은 비웃으며 말한다.

"자네처럼 이름 없는 사람은 내가 기억하기가 어렵지만, '하유심사'처럼 유명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 어둠 속에서 손으로 더듬거릴지라도 누구인지 알아 맞출 수 있지"

 

여기서 '어둠속에서 더듬거릴지라도 맞출 수 있다' 이 허경종의 대화 한마디에서 암중모색이 유래 된 것이다. 그런데, 허경종의 문장에서 나온 '하유심사'는 누구를 뜻하는 것일까? 이를 알아야 암중모색의 유래를 다 알았다 할 것이다. 

 

반응형

- 허경종이 말한 '하유심사'는 누구일까?

허경종이 말한 하유심사는 '하손', '유효작', '심약', '사조'의 성을 따서 만들어낸 단어로, 중국 남북조시대 양나라에서 이름을 떨친 문장가이자 당시 시대를 대표하는 문학가들이었다. 지금으로 따지면 모르는 사람이 없는 엄청난 셀럽인 것이다. 다시 말해 자신의 부족함을 공격해오는 친구를 유명한 셀럽과 비교해 하찮은 인물로 낮추면서 반격을 한 것이다.   

 

그러고보면 허경종은 과연 어떤 평가를 받는 인물일까? 

|허경종은 누구? 

암중모색이란 단어를 만들어낸 허경종
허경종

 

허경종은 당나라 초기 재상을 역임한 인물이다. 당태종 이세민이 명성을 듣고 그를 뽑았으며 여러 벼슬을 역임하였고 당태종이 고구려를 침공할 때는 궁에 남아 태자의 대리청정을 보필하기도 했다. 태종이 죽고 당 고종이 즉위한 후, 정실부인이었던 황후 왕씨를 폐하고 소의 무씨(후에 측천무후)를 황후에 올리는데 공을 세운 인물이다. 

그 공을 인정 받았는지 이후 중국 역사의 유일한 여황제인 측천무후가 집권하고 그는 시중까지 역임한다. 때문에 <신당서>라는 중국의 역사서에는 그를 간신이라 표현하기도 한다.  

|암중모색 사례 

앞서 말한 것처럼 최근에 암중모색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해결책을 찾는 노력 그자체를 표현하는 만큼 아래 사례처럼 사용하면 틀리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 

 

1. 아직 명확한 상황이 제시되지 않았음에도 연구원들이 암중모색하며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 나섰다.
2. 확실치 않은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려면 암중모색과 같은 시도가 불가피하다.
3. 희망을 품고 실종자를 찾는 가족들은 암중모색하며 단서를 찾고자 헤매고 있었다. 
4.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려면 끊임없이 암중모색과 같은 노력을 해야 한다. 
5. 숨겨진 진실을 수면위에 들어올리고자 형사는 암중모색하며 증거를 찾아 분석했다.
6. 방탈출 게임을 하면서 해법을 찾아내고자 암중모색하였다.


지금까지 암중모색의 의미와 유래 그리고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우리의 인생이 한치 앞도 어디로 흘러가는지는 알 수 없지만 암중모색하여 성공할 수 있었으면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