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고려

태조 왕건의 승리를 도운 전의 이씨 시조 이도(이치) 장군 그는 누구인가?

윤여시 2024. 4. 2. 23:09
반응형

태조 왕건의 승리를 도운 전의 이씨 시조 이도(이치) 장군 그는 누구인가?

우리나라에서 이씨를 성으로 하는 본관 중에 6번째로 많은 전의 이씨는 고려 태조 왕건의 장수 중 한명이었던 이도(이치) 장군이 시조 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왕건의 남쪽 원정 중 공을 세운 것으로 보이는데, KBS 드라마 태조 왕건에서는 이를 운주전투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역사에서 기록은 알 수 없다. 전의 이씨 시조 이도 장군 그는 누구일까?

전의 이씨 시조 이도(이치) 장군
태조 왕건 드라마에서 나온 이도 장군

 

1. 지금의 세종시 전의면의 호족 '이도' 왕건을 돕다

충청도 공주목 전의현(지금의 세종시 전의면)에서 태어난 이도 장군의 본래 이름은 치로 '이치' 이다.

 

그가 역사에 등장한 것은 고려 태조 왕건이 후백제 견훤을 치고자 남쪽으로 진군할 때, 금강에 다다랐는데 마침 비가 쏟아지며 금강에 홍수가 일어나 건너지 못했다. 


그런데, 당시 공주를 지키고 있던 이도는 금강 지역을 훤히 알고 있던터라 왕건을 찾아가 고려군을 안내하여 금강을 건너게 하였다. 이를 통해 고려군은 강을 넘어 후백제군을 기습하였고, 후백제군이 패퇴하면서 지금의 금강 유역을 고려의 영토로 만드는데 일조한다.

 

(다만 드라마 태조 왕건에서는 고려가 후백제를 상대로 대승을 거둔 운주전투에서 이도를 등장시키지만 당시 운주(홍성)전투에서 이도가 등장했다는 기록은 없다.) 

2. 고려의 공신이 되고 왕건에게 '이도'라는 이름을 받다. 

왕건은 이러한 승리를 기뻐하며 이도의 공을 치하하였다. 해서 이 당시 이치라는 이름 대신 '배를 젓는 노'라는 뜻의 '도'라는 이름을 하사하였고 응양군대장군으로 삼았을뿐 아니라 고려가 삼국을 통일한 이후 개국공신에까지 올린다. 벼슬 역시 당시 명예로는 가장 높았던 삼한삼중대광태사로 삼았다.

 

아무래도 이도가 참전해서 공을 세웠던 전투가 삼국통일의 문이 열릴 만큼 중요했던 전투인 것 같다. 기록을 보면 태조가 "남쪽을 정벌하러 금강에 이르렀을" 때라는 기록만이 남아 있는데, 비로 인해 금강의 물이 넘쳤다는 기록을 보면 6,7월 여름이었을 것이다.  그리고 후백제의 멸망을 알린 마지막 전투였던 신검과의 일리천전투가 열린 936년, 기록에 따르면 금강을 건너지 않고 경상도를 통해 신검군을 맞이 하였으므로 935년 여름쯤에 후백제를 멸망시키기 위한 어느 한 전투에서 공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3. 전의면 이성산 '전의 이씨'의 집성촌이 되다 

전의 이씨

 

기록에 의하면 왕건은 이도에게 군사적으로 중요한 전의와 전동 지역 토지 수천호를 식읍으로 내렸고 조세를 받아 사용토록 하였는데, 이는 그야말로 당시 최고의 대우였다. 마치 유럽의 영주들처럼 말이다. 

 

더군다나 이지역은 후백제가 북진할 수 있는 길목이기 때문에 이도 장군을 응양대장군으로 임명하여 지키게 하였던 것이다. 왕건의 이도 총애가 어느정도인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후 이도는 왕건의 중신인지라 개경에 머물긴 했지만 자신의 고향 지금의 세종시 전의면 이성산 아래로 정착하였고, 그 후손들이 전의를 본관으로 하여 가문이 이어져 오게 되며 '전의 이씨'의 시조가 되었다. 

 

이도의 묘는 세종시 전의면 유천리에 있으며 이산에는 전의 이씨 재실이 있다.

- 전의 이씨는 어떤 가문?

전의 이씨는 고려조와 조선조를 거쳐 지금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정승과 장원급제자 그리고 고위공직자는 물론 지금의 국회의원, 대법원장, 국회부의장을 배출해낸 명문 가준 중 하나이다. 

 

대표적으로 우리나라 국산 해군 잠수함 1호였던 이천함에 이름 붙은 '이천 장군' 역시 전의 이씨의 후손 중 한명이다. 고려조인 1256년, 수군 200명을 거느리고 몽고군을 격파하여 납치된 고려 백성 100명을 구출한 그 공을 기억하기 위해 이천함이라는 잠수함이 만들어지기도 하였다. 


비록 드라마 태조 왕건에서 나온 것처럼 운주전투에서 이도 장군이 얼마나 공을 세웠는지는 명확치 않으나 하나 확실한 것은 이도는 분명 당시 고려의 괄목할만한 승리를 만들어낸 장본인이었고, 이를 통해 왕건이 이름까지 하사하고 개국공신에까지 포함시킬 정도로 대단했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그를 통해 나온 전의 이씨 후손들이 지금에 이르기까지 걸출한 인물들을 배출했다는 점에서 다시 한 번 그를 기억하고 싶다. 

 

 

후삼국 전세를 바꾼 승리를 안겨준 안동 김씨 시조 김선평 그는 누구인가?

후삼국 전세를 바꾼 승리를 안겨준 안동 김씨 시조 김선평 그는 누구인가? 조선 후기 세도정치 하면 떠오르는 가문이 있을 것이다. 바로 조선의 명문 가문중 하나였던 '안동김씨'이다. 모든 권세

yoosi0211.tistory.com

 

 

태조 왕건이 신뢰했던 면천 박씨의 시조 박술희 그는 누구인가?

태조 왕건이 신뢰했던 면천 박씨의 시조 박술희 그는 누구인가? 후삼국을 통일하고 고려를 세운 것은 태조 왕건이지만 이는 그를 뒷받침하는 호족들과 충신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왕건

yoosi0211.tistory.com

 

반응형